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드론 관련 미래직업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원당컴퓨터학원 2018. 12. 10. 12:32

이미지출처 - sba서울산업진흥원

이미지출처 - sba서울산업진흥원


자료에 의하면 드론 관련한 유망직업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1. 드론표준전문가

2. 드론수리원

3. 드론운항관리사

4. 드론 조종사


현재 생각할 수 있는 직업이 위의 4가지 경우 일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바뀌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경우보다 더 많이 늘어 날 수도 있을것이고 혹은 없는 경우도 생기겠지만.

미래를 보는 안목을 키우고 대비하는 자세는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먼저 드론 표준전문가가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 드론은 산업 전반에 걸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농업,물류배송,감시 등 다양한 곳에서 드론이 활용 됨에 따라 어떤 표준화가 진행되어야 사용자 편의성이 다양해 질것입니다. 예를 들면 농사 지을때 A사의 드론은 농약살포 버튼이 있는가 하면 B사는 농약 살포 버튼이 없고 한개의 버튼을 두번 클릭하면 농약살포 한번 클릭하면 이동 과 같이 각 회사마다 서로 다른 규격을 적용해서 사용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른 회사 드론으로 바꿀 엄두가 나지 않겠네요.^^

이와 같이 표준화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표준화를 시키기 위해서 기획,평가,개발,보급을 담당하는 드론 표준전문가가 필요하게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드론 표준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드론을 구매해서 날려 보는것도 필요하겠지만 기획,평가,개발 능력도 같이 키우기 위해서는 드론을 아두이노를 이용해 직접 만들어 보면서 드론의 구동원리와 어떤 것이 필요할지 등을 연구해 보는 것도 이러한 힘을 키우기 위한 기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표준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면서 표준화에 필요한 공부를 하면서 내공을 쌓아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두번째로 드론수리원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드론 수리원은 현재 항공시스템에서 항공시스템을 정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분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산업용에서 사용하는 드론은 아이들이 시험삼아 날려 보는 저가형 드론이 아니기 때문에 고가의 드론이 고장 난다고 하면 그냥 한번 사용하고 폐기 처분 하지는 않을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러한 고가의 드론  장비들을 수리하는 수리원이 꼭 필요하게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드론 수리원이 되려면...

정말 드론의 동작원리와 구조 그리고 직접 만들수도 있을정도로 잘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자동차 정비를 하기 위해서 자동차의 내부와 연결 구조 등을 알고 있듯이 드론의 구조와 연결구조등을 공부하면 좋을것 같아요.


세번째로 드론운항관리사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드론운항관리사는 드론 비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조사,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현재에는 드론을 띄울 수 있는 지역이 정해져 있어서 그곳 외에서 드론을 띄우게 되면 불법이 되는데요.

앞으로는 드론을 띄울 수 있는 지역이 점차 넓어질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가 차도가 아닌 길을 가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발생하는 것 처럼...

드론이 다닐 수 있는 도로를 만들고 통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드론 조종사는 

현재 자동차 운전하시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드론이 운행하는 구역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드론을 조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지막 단계에서 드론 조종사 역시도 항법장치를 이용하여 대부분 무인화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 보게 되기는 하네요.


이처럼 드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서..

4가지 직업은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이에 관련해서 더 많은 직업이 파생되어 생성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갑니다.


이러한 직업들을 대비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새로운 미래에 대한 많은 생각과 관심으로 꾸준히 공부해 나가는 것만이 최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우리 학생분들의 미래를 위해 화이팅~~~ 해 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