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여기 어때 면접에서 듣게되는 면접 112가지

원당컴퓨터학원 2018. 11. 30. 11:16

공통

1. 본인의 직무를 정의한다면?
2. 본인의 직무는 누구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나?
3. 자신의 강점은 무엇이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4. 함께 일했던 동료들에게 당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묻는다면 어떻게 답할 것 같나?
5. OO 부서의 이직률이 매우 높은 편인데, 조직장으로서 이직률을 낮출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하겠나?
6. 펜션 시장 규모는 얼마이고, 여기어때의 점유율은 어느 정도인지 아는가?
7. 동료와 관계에서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이었나? 당신의 책임이 있었나?
8. 가장 심각했던 갈등상황이 있었나? 어떻게 해결했나?
9. 동료들로부터 인정이나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나?
10. 어떠한 리더와 일하고 싶나? 그리고 어떠한 리더가 되고 싶나?

 

개발직군

앱 개발자(클라이언트)

11. adHoc vs in house의 차이점을 설명해달라.
12. 하이브리드 앱 세션 관리를 위해 어떤 처리가 필요한가?
13. Edge 컴퓨팅에 대해 아는 만큼 이야기해보라.
14. Event Dispatcher를 설명하고, UI Freezing 현상은 어떤 경우 발생하는지 Event Dispatcher와 연관 지어 답해보라.
15. 블로킹, 논블로킹, 동기 비동기의 차이를 설명해보라.
16. android의 GC 동작 방식과 ios의 ARC 동작 방식을 설명할 수 있나?
17. switf와 kotlin의 사용 경험이 있나?
18. 멀티해상도 대응 방안 및 처리 방법은 무엇일까?

백엔드개발자

19. thread와 process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나?
20. 내부 repository를 사용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
21. gradle과 maven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2. O2O 서비스에서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은 무엇일까?
23. elastic-search 와 graph-QL에 대해 설명해보라.
24. 동적 스키마 설계시 고민할 점은 무엇일까?
25. 절차지향과 객체지향 개발의 차이점을 설명해보라.
26. ingercepter와 filter의 순서와 차이점은?
27. transaction isolation level의 종류 및 특징은 무엇인가?
28. JTA란 무엇인가?
29. CDN과 AWS cloudfront의 차이점과 사용 이유를 설명해보라.
30. Static function의 특징은?
31. MD5, AES256, SHA256의 차이점과 각 암호화 방식에 대해 설명해보라.
32. CDC는 무엇이며 구현 방법은 무엇인가?
33. Fault-tolerant(무정지) 시스템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개발 방법에 대한 생각을 말해보라.

프론트엔드 개발자

34. api broken pipe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35. vue.js를 설명해보라.
36. angular.js를 설명해보라.
37.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의 차이점은?
38. 클로저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리고 왜 사용하는지 설명해보라.
39. 최근 경험해 본 프론트엔트 프레임 웍은?
40. (웹)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역할과 범위는?
41. Cross-Site Scripting (XSS)을 설명하고,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말해보라.
42. COR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나?
43. http 프로토콜에서 https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나? 불러온다면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 warning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44. SPA(Single Page Application)로 구성된 페이지에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45. SSR(Server Side Rendering)은 무엇이고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클라우드 인프라 DevOps 엔지니어

46. DevOps의 정의는 무엇이며, 어떠한 장점이 있나?
47. DevOps를 적용할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48. 실제 업무에서 DevOps를 적용한 케이스가 있나?
49. AWS 등 클라우드 기반 운영 및 개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빅데이터 엔지니어

50. Hadoop, Spark 등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중 하나를 선택해 특징, 장점과 단점을 설명해보라.
51. 구글의 Big table은 무엇인가?
52. Map Reduce의 개념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53. GA(Google Analytics)의 통계 수집 방법 및 데이터 처리 방식에 대해 설명해보라.
54. Funnel 분석과 Cohort 분석에 대해 설명해보라.

빅데이터 엔지니어(DBA)

55. “인덱스가 걸리지 않은 테이블 데이터가 1억건 이상 쌓여있는 상황”이라면, 데이터를 원할히 가져오기 위해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할까?
56. Deadlock의 발생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라.
57. CHAR와 VARCHAR의 차이점과 update 시 어떤 타입이 더 빠르며 빠른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라.
58. mysql bin log 기준으로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라.
59. RDBMS에서 테이블 Normalization의 정의와 테이블 설계에 적용했을때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60. sharding 과 partition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나?
61. 데이터베이스의 장애를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62. Isolation Level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보라.
63. MySQL DB 이중화하는 방법 종류와 각 이중화 방법의 차이점 및 fail over 시 복구 순서를 설명해보라.
64. hot backup과 cold backup의 차이점과 그 이유를 설명해보라.

정보검색 엔지니어

65. 검색 모델링 정의를 설명하고, 모델링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어 답해달라.
66. BM25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해달라.
67. 검색엔진에서 색인과 인덱스의 차이점은 뭐라고 보나?
68. 딥 러닝을 정보 검색에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기존의 정보 검색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보라.
69. 검색 결과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라.
70. 검색엔진에서 형태소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71.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해보라.

서비스 플랫폼팀

72.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직접 구현한 부분에 대해 설명 및 도식화할 수 있나?
73. 개발할 때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는 무엇인가?
74. 에러(Error)와 예외(Exception)의 차이점을 무엇이라 생각하나?
75. 원하는 업무의 방향이 협업하는 직원들과 다를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갈 수 있게 설득할 수 있나? 아니면 협업하는 직원들 의견을 따라갈 수 있나?

데이터팀

76. 평균과 표준편차에 대해 이해하고 있나?
77. 함수의 미분적분 내용을 이해하고 있나?
78. (정보검색) KD-tree 또는 Balanced tree 동작 메커니즘을 알고 있나?

 

UX실

기획팀

79. 성공적인 결과물이 있나? 있다면 프로덕트의 성과와 본인이 기여한 부분에 대하여 얘기해달라.
80. 본인의 커리어패스를 어떻게 잡고 있나? 10년 뒤 본인은 어떤 기획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81. 커머스 서비스 중에 제공하고 있는 고객경험이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이며, 왜 그렇다고 생각되나?

디자인팀

82. 진행했던 주요 프로젝트 중 프로젝트 목적 및 중간에 발생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했던 방법에 대해 얘기해달라.
83. 본인이 생각하는 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하는 3가지 능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84. 평소 본인 업무 역량 및 기술 발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앱개발팀

85. 할 줄 아는 개발 언어가 무엇이고, 제일 자신있는 언어는 무엇인가?
86. mysql innodb engine 의 특징은 무엇인가?
87. namespace 는 왜 사용해야 하나?
89. 본인 주력 사용 언어에서 Race condition 해결안을 말해달라.
90. 데이터 조인 연산 중 (Outer join, Inner join, LEFT/RIGHT join) 아는 걸 설명하고 동작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나?

 

사업부문

사업전략팀

91. 해당 사업의 업, 고객, 가치에 대해 설명해달라.
92. 해당 사업의 최근 3년간의 성장 원동력은 무엇인가?
93. 미래를 예측하는 본인만의 방법이 있나?
94. 게스티메이션. 우리나라 캠핑/게스트하우스/공유민박 등의 시장규모는 얼마나 될까? 사업목표 수립과정에서 목표치 설정은 어떻게 했고, 근거는 무엇인지. 또 KPI 수립에서 정량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지표 신뢰도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해달라.

광고영업본부

95. 우리 회사를 알게 된 경로와 진행 중인 사업 내용을 간략히 설명해보라.
96. 자신이 왜 영업직무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나? 영업경력을 쌓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97. ‘여기어때’를 이용한 적 있나, 있다면 ‘유저’로서 장점과 단점을 답해달라.
98. 업무경험 중 본인이 저지른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인가?
99. 실수를 수습하기 위해 행한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는 어땠나?
100. 직장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케팅기획

프로모션 기획

101. 프로모션(이벤트, 기획전) 기획시 중요한 고려요소는 무엇인가?
102. 본인이 생각하는 프로모션 기획자(PM)의 업무 범위에 대해 설명해달라.
103. 작은 규모의 혜택을 여러 명에게 지급하는 선택적 혜택과 큰 규모의 혜택을 소수에게 지급하는 보편적 혜택 중 여기어때 프로모션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보나?

마케팅 기획

104. 여기어때는 사용자에게 어떻게 인식돼야 하며 실행방안은 무엇인가?
105. 여기어때 사용자 분석을 위해 필요한 지표와 분석방법은 무엇이 있나?
106. 본인이 생각하는 마케팅과 마케팅 기획자란 무엇인가?

퍼포먼스 마케팅팀

107. 월 OO억이라는 마케팅 예산이 있을 때, 진행 가능한 매체가 ‘네이버 키워드광고 / 디지털 영상광고 / 네트워크 배너광고’가 있다면, 어떤 광고를 진행하겠나?
108. 지금까지 본 광고 중 잘 됐다고 생각하는 광고가 있다면, 그리고 이유는 무엇인가?
109. 퍼포먼스 마케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의를 내려달라.

브랜드디자인팀

110. 본인이 생각하는 브랜드란, 그리고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111.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3가지만 간단히 소개하고 참여 비중을 말씀해달라.
112. 본인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325304?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term=&utm_content=%EC%97%AC%EA%B8%B0%EC%96%B4%EB%95%8C+%EB%A9%B4%EC%A0%91%EC%97%90%EC%84%9C+%EB%93%A3%EA%B2%8C+%EB%90%98%EB%8A%94+%EC%A7%88%EB%AC%B8+112%EA%B0%80%EC%A7%80&utm_campaign=BloterLetter&utm_source=Master&utm_campaign=9a13915b55-EMAIL_CAMPAIGN_2018_11_27_02_10&utm_medium=email&utm_term=0_c4220876f9-9a13915b55-101787999

==============================================================================


이 글을 인용하게 된 이유는...

면접 유형을 보면서 해당 사이트에서 필요한 인재 유형을 알수가 있을것 같네요.

프로그래밍 쪽에 관심이 있다면 어느직군을 계획하는지에 따라 무엇을 더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는 것 같아 인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 프로그램을 하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하게 된다고 해서 어떤 직업군으로 가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학생은 앱 개발이 좋아서 앱을 만드는 것을 선호 하게 되어 향후에 앱개발자가 될수도 있고.

어떤 학생은 데이터 가공이 적성에 맞아 빅데이터 엔지니어로 갈 수도 있고.

어떤 학생은 알고리즘 분야를 더욱 더 파고 들어서 백엔드 개발자로 갈 수도 있을테고요...


정말 프로그래밍 이라고 하더라도...

많은 분야가 존재 한다는 것을 여기어때 라는 앱 프로그래밍을 제공하고 있는 위드이베이션이라는 업체에서 직업군을 뽑는 경우를 살펴 보았는데요.


이러한 모든 기반에는 학생들의 사고력이 기반이 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저희 원생들에게는 될수 있으면 기획 파트의 업무를 담당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의 원리를 배우고 더 넓은 시각으로 모든 업무를 바라 보면서 어떠한 논리로 새로움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획 파트의 업무야 말로 IT 계통의 꽃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획의 창의력이란 흰 도화지 위에 물감통 하나 주고 어떤 것을 그리라고 하는데... 그 그림을 떠올리지 못할때의 중압감은...

저희 원장님도 한때 기획 파트에서 기획의 일을 한적이 있는데...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많이 힘들었다고 하시기는 하네요.^^


하지만 그 기획이라는 것 만큼 재미있는것도 없습니다.

기획해서 그 제품이 나왔을때... 자기 자식을 보는 것 보다도 더 행복한 이유...

자식은 말을 안 들으면 도리가 없지만... 이 아이는 말을 안들으면 제 마음에 맞게 길들일수 있다는 거...

물론 기획 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 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생각 아닐까요?^^


항상 자기 작품을 하나씩 만들어 낼 때 마다 하나의 뿌듯함과 자랑을 하고 싶다는것은 아는 사람만 아는 비밀이네요.^^

혹시라도 이런 느낌을 받아 보시고 싶으신 분....

저희 학원 방문은 필수인거 아시죠?^^


이상 원당컴퓨터 학원이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