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산업현장 요구역량

원당컴퓨터학원 2018. 11. 28. 08:45

오늘은 신도봉 중학교에서 학부모를 위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이라는 주제로 

AIC 미래 융합연구원 원장님이신 오승균 원장님이 발표한 자료가 있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개요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개요 부분에서 미래 직업에 대한 예측 부분이 있어서 참고해 보겠습니다.

미래 직업 예측:

- 새로운 일자리는 창의 노동 및 서비스업에서 발생

- 직업은 기계보다 효율성이 높은 분야에서 형성

- 고용근무 형태의 다양화(예,프로젝트팀)

이렇게 변화 할것이라 예측해 보니 다음과 같은 직업이 변화 될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 안에는 새로 생겨나는 직업군들은 아직 모르기 때문에 포함이 된것이 아니고...

현재 있는 직업군 중에서 변경 가능한 직업군과 변경이 어려운 직업군등을 분류해 놓은 것입니다.

대체가 어려운 직업군에 성직자가 있네요.^^

역시 성직자라는 직업은 사람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사람의 마음과 소통을 하고 그 마음을 어루어 만질 수 있는 능력을 로봇이 가지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그 외에도 의사,초등학교 교사,간호사,정보시스템설계및 분석가,사회복지사,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등이 있는데요.

어느 미래학자의 말에 의하면 의사도 대체될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현재의 의사도 역시 정보를 분석하여 질병을 판단하기 때문에... 빅데이터화 하여 AI 인공지능이 판단하는 확률이 사람 의사보다도 높아 질 수 있다고 하니... 역시 어떻게 변화 될지는 미래에 가 봐야 할듯 싶네요.

하지만 아무리 인공지능이 판단을 하더라도 결정은 사람이 해야 하는 몫으로 남지 않을까요?

AI가 도입이 되어도 AI를 활용하는 의사가 되어 환자의 상태를 결정하고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따라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은 인재를 산업현장에서 요구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역량들은 대부분 능동적이고 생각하는 힘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고하는 힘은 단순히 암기하여 정답을 기록하는 일로 키워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무엇인가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을 키우는것이 우선일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생각하고 무엇인가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을 키우기에는 독서 만큼 좋은 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저희 원에 다니는 학생도 스스로 사고하고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을 많이 하는 학생은 독서량이 많다는 것도 하나의 예일 것입니다.

또한 사고력 수학과 같이 원리를 찾아 내서 문제를 풀어 나가는 힘을 키우는 것도 좋은 학습법이 되겠네요.

또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워서 생각하면서 풀어 나가는 힘, 새로운 것을 창조 하는 힘도 한가지 방법일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래 직업 군에 대비하여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들을 살펴 보았는데요.

이미 많은 기업에서 인재를 뽑을때 알고리즘 역량을 확인하여 뽑는 것을 보면서...

저도 알고리즘에 대해서 흠뻑 빠져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알고리즘 대회 만큼 생각하는 힘을 테스트 해 보기 좋은 대회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실제로 문제들을 접해 보면 시험장에 가서 문제를 푼다면 저보다 학생들이 훨씬 더 잘 풀것이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는 생각하는 힘이라기 보다는 그저 기법 들을 연구하는 편이지만 학생들은 다양하게 이렇게 저렇게 사고하는 힘을 키우기 때문이랍니다.


물론 기법을 좀더 많이 배워 둔다면 도움은 되겠지만...

저희 원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기법보다도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답니다.

혹시라도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따릉따릉 문의전화 032-565-5497 문의주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