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정보 보안 관련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 봅니다.

원당컴퓨터학원 2019. 1. 7. 18:56

이미지출처 - sba서울산업진흥원


자료에 의하면 정보보안 관련한 유망직업으로 다음과 같이 7가지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1. 사물인터넷 보안전문가

2. 사이버포렌식 전문가

3. 사이버물리시스템 보안 전문가

4. 사이버 보안관리사 

5. 클라우드 보안 컨설턴트

6.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

7. 악성코드 분석 전문가 


앞으로 미래에는 극초 연결사회인 만큼 정보보안 전문가는 필수가 되어 갈것 같은데요.

오늘은 정보보안 전문가는 어떤 길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사물인터넷 보안전문가

- IoT 기기가 전 세계에 보급 되면서 이제는 모든 일상 생활이 자유로워 질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자기 제어를 통해 모든것을 통제해야 되겠지만 그래도 모든 것이 다 노출 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가는 정말 필수적인 요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공부를 해 두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모든 기기와 연결되고 주고 받는 것은 모두 인터넷 망을 통해서 데이터가 흐르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를 알고 공부를 해 둔다면 도움이 될것 같구요.

나중에 암호화 기술이나 블록체인 기술 등을 세부적으로 공부해 둔다면 한발짝 다가 서는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 사이버포렌식 전문가

- 범죄현장에는 반드시 증거가 남아 있게 마련입니다. 앞으로는 온라인/오프라인 사이버 범죄도 많이 발생할텐데요. 이러한 범죄 현장에서 삭제 된 데이터를 복원하여 현장을 복원하는 일은 꽤나 중요한 일이 될것 같네요.

3.사이버물리시스템 보안전문가

-사이버 물리시스템 보안 전문가는 조직이나 회사 차원에서 중요한 정보가 흘러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가령 어떤 조직의 내부 요원이 그 조직의 기밀 정보를 다른 조직에 빼돌린다면 기업으로서는 정말 크나큰 손실을 입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도 이러한 사이버 물리시스템 보안에 대해서 감시 되며 보안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개발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가는 현재 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4. 사이버 보안 관리사

- 사이버 보안 관리사는 악의적이고 불법적인 접근을 감지하고 침입을 차단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현재도 보안 업무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5. 클라우드 보안 컨설턴트

- 앞으로는 모든 인터넷 망을 통해 자료는 클라우드에 저장 되고 사람들은 각각의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어디에서나 위치에 관계 없이 동일한 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세상이 조만간 오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지금도 점점 모든것이 클라우드 종속적이 되어 가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를 보안 관리하는 임무 역시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지 않을까 싶네요.

6.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

- 현재에도 차량 내부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문제가 생긴다면 치명적이 될 수 있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에 자율주행차가 거리를 누비게  된다면 이때에는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의 역할은 정말 막중한 책임을 지녀야 하지 않을까요?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인 연결 고리를 지닌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7. 악성코드 분석 전문가 

- 현재와 마찬가지로 미래에도 악성코드는 호시탐탐 우리의 PC를 노리고 있을것입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았다고 하여도 오래된 사진들... 기억들... 자료들 모두 없어진다면 생각하기도 싫으네요.

개인이라도 이러한데 기업의 입장에서는 악성코드는 정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바라보는 미래 정보보안 관련 직업을 살펴 보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보보안 쪽으로 지금 살펴 본것 보다 더욱 더 많은 직업군이 생기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게 되네요.


특히나 정보보안 쪽은 암호화 기술이나 네트워크 관련된 기술이 많이 필요한 만큼...

이쪽 계통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알고리즘과 네트워크 관련 된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