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미래유망직업 20개를 보면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것은?

원당컴퓨터학원 2019. 6. 5. 10:48

http://www.applen.or.kr/news/articleView.html?idxno=53952

 

4차산업혁명 시대, 미래유망직종 20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으로 개발돼 - 애플경제

4차산업혁명 시대, 수많은 직업들이 없어질 거라는 전망이 있다. 반면 미래에는 새로운 직종들도 생겨난다. 미래에 유망한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고용노동부가 미래 유망 분야 직종 20개를 국가직무능력표준(NC...

www.applen.or.kr

애플경제에 미래 유망직종 20개가 올라와서 공유를 해 봅니다.

제가 작년 2월에 포스팅 한 자료에는 미래 유망직업을 다음과 같이 포스팅 한 적이 있네요.

 

1. 노인간호인력

2. 1인비디오게임해설자

3. AI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자

4. 머신러닝 트레이너

5. 태양광 설치기사,풍력터빈기술자

 

출처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https://wondangcom.com/285

 

인공지능시대 유망직업

오늘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 올라온 기사중 미래시대에 유망한 직업이 소개 되어 링크를 걸어 봅니다. 원문보기 : http://www.software.kr/um/um03/um0302/um030201/um030201View.do?postId=44595 내용요약 미래..

wondangcom.com

 

 

금일 포스팅 자료에서는 다음과 같은 직종이 미래 직종에 유망하다고 합니다.

 

 

1. 드론 콘텐츠 제작 
2. 증강현실(AR) 콘텐츠 제작
3.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4.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 
5. 커넥티드카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6. 생체인식(바이오인식)
7. 로봇 안전 인증 
8. 스마트 설비 설계 
9. 스마트 유지 보수 운영 
10. 스마트팜 기술 개발 
11. 스마트 양식 
12. 데이터 아키텍처
13. 블록체인 분석·설계 
14. 블록체인 구축 운영 
15. 공공 안전 통신망 구축
16.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운영 관리 

17.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모듈 개발
18.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검사
19. 마그네슘 제조 
20. 타이타늄 제조 
출처 : 애플경제(http://www.applen.or.kr)

 

작년에 살펴본 미래유망직업과 올해 살펴보는 미래유망직업이 별로 달라져 보이지는 않네요^^

한 10년 후쯤 살펴 보면 많이 달라져 있을것 같기도 한데요.

계속해서 꾸준히 살펴 보면서 10년전에 이야기 한 미래 유망직종이 10년 후에 정말 현실화 되어 있는지 무척 궁금한 1인이네요.

 

일단 미래유망직종을 살펴 보면 대부분 드론,인공지능,스마트팜,블록체인 등에 관여 되어 있는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이러한 미래유망직종보다는 다가올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해야 할지....

그것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먼저 이러한 관심 직종들을 살펴 볼때 지금부터 준비할 수 있는 직종과 준비할 수 없는 직종들이 있습니다.

 

공공안전 통신망 구축,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마그네슘제조,타이타늄 제조 같은 직종은 사실 학생시절에 어떤 것을 준비한다기 보다는 나중에 직업을 선택 할때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지의 선택 기준일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드론콘텐츠,스마트팜,데이터아키텍쳐,블록체인 등과 같은 기술들은 학생때에 알고리즘을 공부해 둔다면 나중에 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할 때 유리한 선택의 위치에서 선택 할 수 있는 직업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인공지능 과 같은 경우는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 꼭 필요한 직종이기 때문에 학생시절에 알고리즘 공부를 해 놓는 다면 아무래도 인공지능 관련한 직업을 선택 할 때 유리할 것 같습니다.

 

드론콘텐츠는 사실 알고리즘과 무관하게 학생 시절에 드론에 관한 취미를 가지고 드론을 이용해서 생산적인 일을 해 보는것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요즘에 핫한 1인 미디어 역시도 드론을 이용한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적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취미를 가져 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스마트팜 같은 경우는 4차산업 시대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업무 영역에 속하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러한 일들도 많은 경험을 통해서 코딩과 3D프린팅과 같은 복합적으로 다뤄 본다면 어떤 하나의 융합의 결과물로 탄생이 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팜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IT 기술만으로 이루어 지지는 않을것 같은데요.

학생들이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과학과 생물에 관심을 가지면서 IT와 융합을 통해 생성되는 하나의 산물일것 입니다.

 

블록체인 같은 기술은 현재 준비할 수 있는 단계는 알고리즘 공부 정도일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같은 기술을 요구하는 직종도 역시 알고리즘을 잘 하는 학생을 선호하게 될것인데요...

 

여기서 학생들이 이러한 것을 준비하기 위해 알고리즘, 코딩, 드론 등... 관심 부분에만 올인하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는데요...

학생들이 가야 할 길은 무궁무진하게 많은데...

위에 제시한 길은 유망직종이라는 것이지 미래에 유일한 직종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의 본분을 지키면서 혹시나 미래에 대한 유연한 대처를 위해서는 게임을 하는 시간을 조금 줄이고 위와 같은 직종을 위해 다양한 공부(코딩,알고리즘,드론...)도 접해 본다면 더 나은 대처 방안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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