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도서리뷰

처음 배우는 애저

원당컴1 2021. 2. 8. 23:00

올해에도 나는 리뷰어다 2021에 선정이 되었네요^^

책을 매달 한권씩 접하면서 IT계통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한빛미디어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신청한 책은 처음 배우는 애저입니다.

애저의 정식명칭은 Microsoft Azure 입니다.

이 책을 신청한 이유는 4차산업 하면 클라우드,빅데이터,인공지능,IoT 가 떠오르는데요~

4차 산업이 핵심에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핵심이 되지 않을까 해서 신청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인공지능,IoT 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에서 서비스가 이루어 지므로 대세를 따르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프로젝트 수행할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는 했지만~

사용자 입장이나 운영자 입장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만큼 편리한게 없는데 개발자 입장에서는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클라우드에 탑재 시키는 경우 시행착오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요즘에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관하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해하고 있는 개발자가 좀 더 높은 몸값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용해 보았지만 Azure는 처음이라서 책을 통해서 Azure 사용법을 배우고 싶어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같이 Azure를 알아 보러 여행을 떠나 볼까요?

 

책 내용 살펴보기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1. Azure로 시작하는 클라우드

2. Azure IaaS 핵심서비스

3. 고가용성 및 부하분산

4. 연결과 보안

 

1부. Azure로 시작하는 클라우드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전성시대,Azure 시작하기, Azure 프로젝트 생성을 직접 실습을 해 보도록 구성이 되었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모델 설명
IaaS 서버,운영체제,네트워크,스토리지와 같은 인프라를 임대
(Infrastructure as a Servise)
PaaS 애플리케이션,서비스를 개발하는 환경을 임대
(Platform as a Service)
SaaS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임대(예 Office 365 등)
(Software as a Service)

1장 클라우드 컴퓨팅 전성시대의 표 1-3 참고

Azure 시작하기에서는 Microft Azure 를 신청하고 체험하는 방법등을 살펴보게 되는데요.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해야만 체험계정을 만들수 있는데 이때 30일이 다 끝났을때 바로 신용카드에서 결제 되는것이 아니라 지출한도를 제거하지 않으면 계정및 제품이 비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험계정을 만들게 되면 12개월간 다음의 제품들을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가능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Azure 홈페이지 참고

※ 1부에서는 Azure를 사용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사용법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아서 매뉴얼처럼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2부. Azure IaaS 핵심서비스

- IaaS의 핵심 서비스인 가상컴퓨터 생성을 위한 네트워크 설정 방법, 가상머신에 OS설치방법,가상머신 크기와 디스크 크기 설정 방법등을 설명합니다.

- 실습과정으로는 가상머신에 Windows 10과 윈도우 서버 등을 설치해 보고 원격데스크톱을 이용해서 가상머신에 접속을 해 봅니다.

- 파일공유 스토리지를 생성해 봅니다.

※ 2부에서는 IaaS의 핵심서비스인 인프라 구성등의 방법을 살펴 봅니다.

 

3부. 고가용성및 부하분산

: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일반 서버를 운영할때 트래픽이 폭주 하여 서버를 확장해야 한다면 몇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 Microsoft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가상머신의 크기 조정과 부하분산 등의 관리가 간편해 집니다.

- 가상머신 크기 조정방법 및 가용성영역만들기 등을 실습을 통해서 직접 조정해 보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설정을 통해 부하분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 트래픽의 최적분산을 제공하기 위한 트래픽관리자의 개념과 트래픽 관리자의 배포 방법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3부에서는 서비스 증감 요청에 대응하는 방법 및 가상머신 크기 조정, 데이터센터 내의 가용성 구현기술등에 대해 알아 보기 때문에 서비스 설계 및 서비스 운영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4부. 연결과 보안

- 가상네트워크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봅니다.

- 네트워크 보안그룹(NSG)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 스토리지 액세스 권한등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 실제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보안부분이 막강하지만 실제로 설정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 서비스에 지장을 줄 수가 있습니다. 4부에서는 이러한 연결과 보안 부분에 대해 실습을 통해 보안그룹 설정 부분등을 살펴 봅니다.

 

특징

- 이 책은 Azure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 매뉴얼처럼 한단계 한단계 사용법을 모두 담고 있어서 따라 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습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처음 배우는 사람도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가상 서버가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총평

-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자나 운영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서비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OS의 사용법을 알아야 개발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클라우드에 서비스를 탑재 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사용법을 알아야 탑재 할수 있습니다.

- 이 책은 Azure의 매뉴얼이라고 할 만큼 친절한 설명과 Step by Step 으로 실습을 통해서 클라우드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사람도 따라 할 수 있게 쉽게 쓰여 있습니다.

- Microsoft Azure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서처럼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서평은 "나는리뷰어다2021" 으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