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3/02 19

[알고리즘 수학] 팬 케이크 만들기

팬 케이크를 한번에 두개만 구울 수 있는 팬으로 1이상 n개의 팬 케이크를 만들어야 한다. 모든 팬 케이크는 양쪽을 모두 구워야 하며 한쪽 면을 굽는데 1분이 걸리는데 한장을 굽든 2장을 굽든 시간은 똑같다. 최단 시간에 팬 케이크를 모두 굽는 알고리즘을 설계해 보자. 문제풀이) n=1 일때는 무조건 2분이 걸린다. n=2 일때도 역시 2분이 걸린다. n=3 일때는 1,2 를 앞면 구운 다음 1의 뒷면과 3의 앞면을 굽는다. 그 다음 2의 뒷면과 3의 뒷면을 굽는다. 따라서 3분이 걸린다. n=4 일때도 4분이 걸린다. n=5 일때 역시 n=2를 먼저 2분에 처리하고 나머지 3개를 같은 방법으로 3분에 굽기 때문에 결국은 n 분이 걸린다. 결국은 n이 1보다 큰 경우에는 모두 n분에 구울 수 있다. c언..

몰라서 듣는 ChatGPT

ChatGPT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분 ChatGPT유행이라 궁금은 한데 잘 모르시는 분 유트브 영상이 다 전공자 버전이라 어려우신 분 챗봇은 심심이가 마지막이신 분 논문,기사는 어렵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배우고 싶은 분 이런 분들을 위해 모두의 연구소에서 3월 16일 오후 7시에 세미나를 연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 https://event-us.kr/modu/event/57782 )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타 2023.02.27

[인공지능수학]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1. 신뢰구간이란? 신뢰구간은 모수가 실제로 포함될 것으로 예측되는 범위를 의미한다. 대통령 선거때 출구조사를 통해서 신뢰수준 95% 이내에서 투표자의 몇 퍼센트가 후보자 A를 지지하고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이때 95%는 신뢰구간이며 몇 퍼센트는 A후보의 지지율이다. 신뢰구간을 사용하는 이유는 전체 표본을 수집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표본을 구해서 모집단의 평균 범위를 추정한다. 2. 남산도서관 데이터로 알아보는 신뢰구간 2023.02.10 - [강의자료/인공지능수학] - [인공지능수학] 중심극한정리 지난 시간 남산도서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심극한 정리 를 알아 보았다. 남산 도서관 대출 건수를 모집단으로 1000개의 표본을 뽑아 계산한 표본의 평균이 표본의 갯수가 많을 수록 모집단의..

[알고리즘] 크루스칼알고리즘

크루스칼 알고리즘이란? 그래프 내의 모든 정점들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연결 하기 위해 경로를 찾을 때 사용되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그래프에는 노드(node)와 엣지(edge)가 있으며 엣지에는 가중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프에서 모든 정점을 포함하고 사이클(Cycle)이 없는 연결선을 그렸을 때 가중치의 합이 최소가 되는 값을 구할 때 사용합니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합니다. 1단계 : 각 정점 하나만을 포함하는 n개의 집합을 만듭니다. 2단계 : 모든 간선을 가중치 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 3단계 : 가중치가 가장 작은 것 부터 검사하여 간선이 서로소(disjoint)인 두 집합을 연결하면 그 간선을 추가하고 연결된 두 집합을 하나의 집합으로 연결 합니다...

2023년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입학전형

저희 학생들이 대학교 준비에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있어서 같이 고민하기 위해서 대학교의 입학전형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2023년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입학전형을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수시전형에 대해 살펴 보겠습습니다. 전체 모집인원 150명 중 수시모집 89명으로 약 59%를 수시전형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전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 학생부종합(일반) 학생부종합평가 100% : 반영방법 - 고교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종합성취도,핵심역량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학생부 외 제출서류 없음 수능면제,면접 없음 2. 학생부종합(고른전형) 학생부종합평가 100% : 반영방법 - 고교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종합성취도,핵심역량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학생부 외 제출서류 없음 수능면제,면접 ..

[정보올림피아드 대비]21. 트리 활용한 문제

1. 트리의 개념 루트(root)라는 특별한 노드(Node)를 갖고 그래프를 구성하는 꼭짓점 u,v 간에 단순 경로가 존재하는 비순환 연결 그래프를 트리(Tree)라고 한다. 예) 오른쪽 트리(Tree) 를 기준으로 개념이해 루트(Root)노드 : 트리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는 시작 노드인 A 부모(Parent)노드 : 트리를 구성하는 임의의 노드의 한단계 상위노드 (예- B,C,D의 부모 노드는 A) 자식(Child)노드 : 트리를 구성하는 임의의 노드의 한단계 하위노드(예-B의 자식 노드는 E,F) 형제(Sibling)노드 : 트리를 구성하는 임의의 노드와 부모가 같은 노드(예-E의 형제는 F) 리프(Leaf)노드 : 트리를 구성하는 임의의 노드중 자식이 없는 노드(예-E,F,C,G) 중간(Inte..

2024학년도 대입전형 특징 요약

출처 : https://adiga.kr/PageLinkAll.do?link=/kcue/ast/eip/eis/inf/bbs/EipRecsroomCnView.do&p_menu_id=PG-EIP-07501&sn=16474&no=1 대입정보포털 - 대입정보센터 - 대입전략자료실 adiga.kr 2024학년은 2015 개정 교육과정 4젼차로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의 본격 시행이 예고된 학년이다. 블라인드 평가확대,고교 프로파일 폐지, 학생부 미반영 항목 확대 등의 평가 환경이 달라지고 있다. 2024학년도 대입전형 특징 요약 1. 학생부 종합전형 -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식에서도 교과 외 활동이 평가에 미반영 되는 항목(자율동아리,개인 봉사,수..

2023년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1차 대회 안내

2023년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일정이 발표되어 안내 드립니다. 일정 1차대회는 5월 14일 일요일에 개최 되는데 접수 일정은 아직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나중에 접수기간이 나오면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5월 14일이기 때문에 이제 3개월 정도 준비기간이 남았습니다. 혹시라도 정보올림피아드 예선에 참여할 학생이 있다면 기출문제 유형을 통해서 준비하고자 하오니 연락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장소 장소는 온라인으로 개최 됩니다. 문제 구성 1교시: 사고력 및 비버 챌린지 스타일 문제 20-25문항, 80분, 총점 200점 예시: 2022년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1차 대회 1교시 문항 2교시: 실기 문제 2-3문항, 100분, 문제당 100점 사용 가능한 언어: C11, C++17, PyPy3, Java 1..

[알고리즘 수학] n일장이 함께 열리는 날짜는 언제일까요?

길동이가 사는 마을은 7일에 한번씩 장이 열립니다. 즉 1일에 장이 열렸다면 그 다음 장은 8일에 열립니다. 원당이가 사는 마을은 5일에 한번씩 장이 열립니다. 즉 1일에 장이 열렸다면 그 다음 장은 6일에 열립니다. 길동이가 사는 마을과 원당이가 사는 마을에서 오늘 장이 열렸습니다. 그렇다면 몇일 후에 길동이가 사는 마을과 원당이가 사는 마을에서 같은 날짜에 장이 열릴까요? 문제풀이) 이 문제는 5와 7의 최소 공배수를 찾는 문제입니다. 최소 공배수를 찾는 알고리즘은 a * b / 최대공약수(a,b) 입니다. 최대공약수를 찾는 알고리즘은 유클리드 호제법을 이용해서 a와 b의 최대 공약수는 b와 a를 b로 나눈 나머지의 최대공약수와 같다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C언..

[초등 2학년 1학기] 자리수의 개념 원리 이해하기

https://ko.khanacademy.org/math/kor-2nd-1/x6a6e0d447699d993:2-1-1/x6a6e0d447699d993:2-1-1-5/e/hundreds--tens--and-ones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 (연습) | 1. 세 자리 수 | Khan Academy 수학, 예술,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제, 물리학, 화학, 생물학, 의학, 금융, 역사 등을 무료로 학습해 보세요. 칸아카데미는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세계 최고의 무료 교육을 제공하는 미션을 가진 ko.khanacademy.org ​ 100 ~ 999 사이의 숫자에서 1의 자리,10의 자리,100의 자리를 찾는 연습을 해 봅니다. ​ 만약 234에서 백의 자리는 2,십의 자리는 3, 일의 자리는 4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