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020 자기소개서작성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원당컴퓨터학원 2019. 7. 25. 10:41

출처 : 유웨이

먼저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1. 고등학교 재학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1500자이내)

3. 학교생활중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1000자이내)

4번 자율문항

=============================================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자기 소개서는 제출시 사람이 먼저 읽지 않고 대교협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에 의해서 먼저 걸러지게 됩니다. 만약 인터넷에 떠도는 자기소개서나 당해년도를 포함한 최근 수년간의 데이터를 비교해서 표절로 확인이 되며 0점 처리를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기만의 고유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중요한 항목이라고 하겠습니다.

2. 자기소개서에서 말하는 "배우고 느낀점"의 의미란 무엇일까요.

여기서 배운다는 것은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이 아니고 지식을 경험으로 체화 했다 는 의미입니다.

가령 C언어를 배웠습니다 가 아니라 C언어를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습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느낀점은 감정을 쓰라는 것이 아닙니다. 느낀점은 내가 달라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가령 어떤 영화를 보고 정보보안의 중요함을 느꼈기 때문에 진로를 정보보안 분야로 정했다는 것 보다는 어떤 영화를 보고 정보보안이 중요함을 느껴서 어떤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프로젝트는~~~ 이렇게 가야 합니다.

3.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에서 열정이 있는 학생,잘 배우는 학생,성실한 학생, 전공을 즐기는 학생, 인성이 좋은 학생을 찾아내는 절차입니다.

여기서 열정이 있는 학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열정이 있음을 보는 것입니다. 어떤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가 아닌 어떤 소프트 웨어를 만들었는데 반 친구들이 어떤 부분이 미흡하다고 하여 끝까지 수정을 하고 기능을 추가해서 완성을 했다와 같이 자신의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잘배우는 학생이란? 진도를 빨리 나가는 학생이라는 의미가 아닌 쓸모있는 프로젝트,호기심 가득한 질문,재미난 어떤 활동, 우리주변의 사회문제 등 답안지를 볼 수 없는 것들을 의미 합니다.

전공을 즐기는 학생이란? 전공과 관련하여 어떤 재미를 정말 느꼈거나 또는 느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즐기는 것은 호기심이 많은 것과 일맥 상통합니다.(저희 원생중 알고리즘을 즐기는 학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을 잘 하지는 못하거든요... 그 학생은 어떤 알고리즘을 배우면 그것을 응용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거나 새로운 것을 찾아 보거나 하거든요. - 한마디로 옆길로 새서 새로운 알고리즘 배우는데에는 현저하게 늦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잘 하지 못하는데 이렇게 즐기다 보면 정말 다방면에서 잘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4. 자기소개서는 평가자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선생님이나 다른 사람이 써준 글을 그대로 적는경우 나만의 색깔을 입힐 수가 없습니다. 물론 이때에는 1번 항목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에 의해 걸러질 확률도 높을것입니다.

5. 자기소개서는 짧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문장을 돌아 돌아 읽다 보면 사정관들이 지칠 수 있기 때문에 문장의 요지를 먼저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프트웨어쪽 계통의 학과는 대체로 70프로 이상이 수시 전형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기소개서의 역할은 정말 크다고 볼수 있겠는데요.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을 살펴 보아도 자기소개서 만으로 뽑는 대학이 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시절에 이러한 자기소개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활동을 충실히 해 놓는 것이 좋을것 같은데요.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법을 미리 확인 하시고 고3이 아니더라도 미리 자소서 한번쯤은 작성해 보시고

그에 맞는 활동들을 찾아서 실제로 이루어 본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것 같네요.

대학이 인생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인생의 시작은 될것입니다.

자신이 선택하고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서 정말 원하는 공부를 해서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인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 글은 유웨이 분석자료와  국민대학교 김민석 교수님이 작성하신 입시용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국민대학교 김민석 교수님 자료 - https://hl1itj.tistory.com/186?fbclid=IwAR27ugau5y4JU501RWGSOVezEKP34UotsxIGakdNsTOGpVJB_yPBBwk8g8A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