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 자격증이 중요한가?

원당컴퓨터학원 2019. 9. 2. 09:39

오늘은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에서 자격증이 많이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학교 선배들 이야기를 직접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에 SW특기자로 합격한 19학번입니다. 19년도 면접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자격증 의미 없습니다. 실질적인 결과물이 나오는 개발 위주의 비교과 활동을 하세요. 결국 면접에서 뭘 어떻게 만들었는지 물어 봅니다.

- 이번에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한 19학번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내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이 과세특(과목별세부특기),진로,동아리,자율활동 등이 중요한것 같아요. 저는 자격증이 하나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학과와 무관한 자격증으로 면접시 질문이 없었습니다.

- 저는 대학교를 졸업한 선배입니다. 합격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몇십년 선배 입장에서 정보처리 기능사 추천 드려 봅니다. 정보처리 시스템과 기본 이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 자격증 필요 없다는 분들도 있는데, 어디 가서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라 기본에 충실하라는 면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 저는 재수생입니다. 몇년간 총 7번 컴공 계열의 면접을 보았습니다. 자격증은 있으면 좋으나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수상 경력에 대한 질문은 많이 받았어도 자격증에 대한 질문은 한번도 못 받아 봤습니다.

- 19년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면접을 본 학생입니다. 첫번째 질문이 학교 성적이 낮았던 이유를 이야기 하라고 하네요.^^ 내신 등급 챙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네요.

============================================================================

이상이 19학번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합격자 혹은 면접을 본 학생분들의 이야기 였습니다.

일단 고등학교때는 자격증 보다는 내신 챙기는 것이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신다면 과세특,진로,동아리,자율활동 등을 준비해 놓으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또한 특기자 전형에서 가장 크게 보는 것은 대회 실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국대회(KOI,IOI 수상실적이면 가장 좋을것 같구요) 규모의 대회 입상 실적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될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격증이 있으면 없는 것 보다는 약간의 가산점이 붙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는데요.

제 입장에서도 자격증 별로 쓸모 없다는 생각을 하는 1인 이지만 그래도 그 사람의 이력에 자격증이 있다면 이 사람은 열심히 살아 왔다는 증거물 1호가 되는 셈입니다.

또한 없는 사람보다는 자격증 있는 사람이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인증하는 셈이니 굳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공부를 했는가 하는 것을 질문할 필요도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자격증 하나에 그 사람의 노력과 결실을 확인 할 수 있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격증은 없는 것 보다는 있는것이 나을것 같은 것이 제 주관적인 입장이고요. 다른 자격증은 몰라도 중3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 하나 정도는 따 놓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고등학교때는 내신 챙기는데 중점을 두시고 중3 방학때 공부하셔서 고 1 3월~4월 중에 자격증 따시면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실 수 있으실듯 싶네요.^^- 참 중학교때 정보처리 자격증 취득하셔도 별 의미 없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취득한 자격증만 인정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3 겨울방학이 적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공부를 하다 보면 기본적으로 정보처리 시스템과 기본 이론들을 배울수가 있습니다. 또한 실기 과목에서 기본적인 알고리즘이 60점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격증은 아무래도 면접시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혹시라도 중3 겨울방학을 놓치셨다면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 따는데 힘을 소비하지 않으시는것이 유리할듯 싶네요.^^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학생분들을 응원합니다.

 

인천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