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인공지능 입문 교재 공유해 봅니다.

원당컴퓨터학원 2018. 9. 18. 09:26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인공지능 입문교재가 한국어로 번역되어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 올라와 있어서 링크를 공유해 봅니다.

인공지능을 시작하고 인공지능의 이해가 되기에 적합한 내용인것 같네요.


다운로드 위치 : http://www.software.kr/main/UPLOAD/TCHMTR/attFile/1488159283425.pdf


교재의 내용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1. 반복하면서 배우는 딥러닝


반복하면서배우는딥러닝

- 반복하면서 배우는 딥러닝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성공,실패라는 꼬리표를 달아 놓으면서 이 성공이라는 데이터를 찾아내기 위해 어떤 특징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가려내는 일을 할때 어떤 이미지에 성공이라는 것이 많다면 사과는 둥글다 사과는 빨간색 등의 특징을 가려낼때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데이터 속에서 성공이나 실패 같은 의미를 찾고 테이터 사이이 관계를 찾아 내는 것을 데이터 마이닝 이라고 부릅니다.


활동영역으로 개와 고양이 그림을 잘라서 조합해서 나올수 있는 모든 경우를 나열해 보고 이 경우에서 고양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경우 등을 살펴 보면서 학생과 재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몬테카를로트리탐색


인공지능 알파고가 나타났을때 세상은 깜짝 놀랐습니다.

왜냐 하면 그 이전에는 바둑의 경우의 수가 거의 무한에 가깝기 때문에 

그 이전 체스와 같은 게임에서는 모든 경우를 다 계산해서 이길 수 있는 수를 두기 때문에 컴퓨터가 인간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이 말이 되었지만 

바둑은 그러한 알고리즘으로는 도저히 계산해 낼 수 없을 정도의 경우의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파고가 이러한 일을 해 냈다는데에 세상은 깜짝 놀랄수 밖에 없었던 것인데요.

이렇게 알파고가 이길수 있는 비법은 바로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에 있었다고 합니다.

몬테카를로 탐색의 핵심은 경우의 수를 줄이는 전략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모든 경우를 따져 볼수 없으니 상대방이 돌을 놓으면 내가 놓을 수 있는 수 중에서 아무렇게나 표본을 뽑아 경기를 치러 봅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수많은 대국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디에 돌을 놓으면 승리할 확률이 높은지를 계산 합니다.

인간세상과 닮은 꼴인 셈이죠... 사람도 어떤 것을 판단할때 어떤것이 유리할지 판단하고 거기에 맞는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거든요. 이러한 알고리즘이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이라고 합니다.


활동자료로는 틱톡 게임을 활용해서 어느점에 놓았을때 이길 확률이 높은지 직접 틱톡게임을 하면서 그 확률을 계산하는 식으로 되어 있네요... 아이들도 너무 좋아할것 같습니다.^^



3. 인공지능 세상에 살다

인공지능세상에살다


이미 우리는 인공지능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스마트폰 비서 부터 인공지능 청소기등 스스로 동작하는 기기들을 만나 볼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기기들은 어쩌면 인공지능보다는 어떤 알고리즘에 가깝다고 볼수 있고요.

스포츠기사와 같은 경우 경기가 끝나고 몇분도 지나지 않아 모든것을 분석하고 경기 내용을 기사로 추출하는 인공지능 기자가 있다고 합니다.


이 세가지 주제를 가지고 활동영역에서는 직접 출력해서 조합해 보면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가볍게 볼 수 있는 좋은 교재 인것 같습니다.


위의 자료는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입문교재에서 추출한 내용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