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10

머신러닝 목차

머신러닝 1. 머신러닝 소개 1.1 인공지능이란 (혼공머신) - 4차산업 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 보자.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1 1.2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이유 (핸즈온머신러닝) - 머신러닝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 보자.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2 1.3 머신러닝 시스템의 종류 (핸즈온머신러닝) - 머신러닝 시스템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자.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3 1.4 머신러닝에서 사용되는 용어 머신러닝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살펴 본다.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4 1.5 머신러닝의 ..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

1.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살펴 본다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해 보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이렇게 순서도로 표현한 알고리즘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엔트리로 구현해 본다.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67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과정을 알고리즘(Algorithm)이라고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처리 순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라면을 끓인다. 준비물 챙기기 - 라면,물,그릇,가스 wondangcom.tistory.com 2. 조건문 조건문이 무엇인지 살펴 본다. 조건문을 순서도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살펴 본다.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8 2.1 엘리베이터 문제 생..

1.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과정을 알고리즘(Algorithm)이라고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처리 순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라면을 끓인다. 준비물 챙기기 - 라면,물,그릇,가스레인지 1단계 - 그릇에 물을 부어 가스레인지에 올려 불을 켠다. 2단계 - 물이 끓는지 확인하며 계속 불을 켜 둔다. 3단계 - 물이 끓으면 라면 과 스프를 넣고 2분간 더 끓인다. 4단계 - 라면이 익었는지 확인하고 불을 끈다. 5단계 - 맛나게 먹는다. 순서도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알기 쉽도록 약속된 기호로 순서가 있는 그림으로 표현 순서가 있는 그림 앞에서 살펴 본 라면을 끓이는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변수 변수란 변하는 수 라는 의미 그릇 과 같은 개념으로 어떤 내용물을 ..

2025학년도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브릿지(Bridge)전형 모집요강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브릿지(Bridge)전형은 영재교육 경험이 없는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1개월간 온라인 과제, 면접, 6개월간 관찰수업 등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수료자 중 최종평가 우수학생에 대하여 2025 학년도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으로 선발하는 장기관찰전형으로서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만시행하는 선발 방식입니다. 선발 일정및 전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월 28일~3월 12일까지 원서 접수 후 1차로 온라인 과제 수행 후 면접 대상자 발표 후 2차,3차를 통해 장기관찰전형으로 2025년도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모집분야및 정원은 다음과 같이 초등2~초등6까지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s://i..

[2024학년도]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 영재교육원 학생선발 모집 요강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 영재교육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영재교육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을 모집하고 있으며~ 혹시라도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이러한 정보보호 영재교육원에서 활동한 기록 역시도 센터의 명칭을 입력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확한 내용은 학생부 종합지원포털을 이용하여 확인을 해 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학생부에 꼭 기록유무를 떠나서라도 보안에 관심이 있다면 이러한 과정을 이수 함으로써 컴퓨터 보안 관련 지식을 습득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학생은 지원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중학생이라면 중등과정에 지원해서 정보보호 분야에 대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발 방법은 서류평가로 1.5배수를 선발 하여 면접을 통하..

Doit! 시뮬레이터+키트로 완성하는 아두이노 입문

이 책은 키트 없이 만드는 아두이노의 업그레이드 판이다. 기존의 책은 팅커캐드만을 이용하여 시뮬레이터 위주의 실습을 진행 했다면~ 이번 책은 시뮬레이터로 테스트를 해 보고 키트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키트 사용법 등을 수록하였다는 점이 확실히 달라졌다. 따라서 기존 책에서 다루지 못했던 블루투스 사용 프로젝트나 스마트폰 활용 프로젝트 등 좀 더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추가 되었다는 점이 달라진 부분의 가장 큰 부분이다. 기존의 책으로 팅커캐드에서 실습을 진행하고 키트를 다루지 못하는 것이 아쉽기 때문에 키트를 구매해 온 학생들과는 키트를 이용해서 실제로 키트 사용법을 다루면서 진도를 나가면서 살짝 아쉬웠던 부분을 이 책에서 보완을 해 준 느낌이다. 기존의 키트 없이 만드는 아..

기타/도서리뷰 2024.02.15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는 인천 미추홀구에 위치한 사립대학으로 1954년에 설립되어 공학및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과 연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인하대학교는 지속 가능한 자립형 SW융합교육 생태계 구축으로 신산업 선도 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학내 전교생 SW.AI 활용 역량 기반 융합전공 활성화 SW.AI활용 산학 연계 프로젝트 교육 활성화 탄소 중립 방안 산업체 및 지자체 전문가 양성 교육 지원 소프트웨어융합대학으로는 다음과 같은 학과가 있습니다. 인공지능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스마트모빌리티 공학과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컴퓨터공학과 오늘은 소프트웨어 융합대학의 학생부종합(인하미래인재) 전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 전형..

[사고력수학]수열에서 2의 배수와 3의 배수를 제거하기

1부터 시작하는 자연수에서 다음과 같이 2의 배수와 3의 배수를 지우기로 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우고 남은 수 중에서 200번째 수는 무엇인지 구하고 풀이 과정을 생각해 보자. 1,2,3,4,5,6,7,8,9,10,11,12,13,14,15,16... 문제풀이) 이 문제는 수열의 규칙을 찾는 문제이다. 규칙을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2와 3의 배수를 제거하여 남은 수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1,5,7,11,13,17,19 위의 규칙을 자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은 규칙을 찾을 수 있다. 1번째 수(2*0+1) 은 (6*0+1)의 1 2번째 수(2*1)은 (6*1-1)의 5 3(2*1+1)번째 수는 7(6*1+1) 4(2*2)번째 수는 11(6*2-1) 5(2*2+1)..

[검단코딩] 초.중 필수교육 - 코딩 시험

출처) 한겨레 신문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55749.html ‘코딩 시험’도 친다…교사 없는데 발표부터 “초·중 필수교육화” 교육부가 2025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프로그래밍) 교육을 필수화하기로 했다. ‘코딩 교육 필수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지만 2025년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www.hani.co.kr 2025학년 초.중 코딩교육 필수화에 따라서 2025년도 부터는 초/중 학교에서 코딩 시험을 치룬다고 하네요. 2025년부터 초.중학교에서 코딩을 필수로 교육을 하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등 정보교과 수업시간을 현재보다 2배 늘리기로 결정이 되어 있었는데요~ 예전에는 문맹,컴맹이 있었는데요. 향후에..

IT뉴스모음 2024.02.05

[검단코딩-정보올림피아드2023초등부]3. 거짓말(5점)

네 명의 학생 A,B,C,D가 선생님 집 근처에서 축구를 하다가 한 명이 창문을 깨뜨렸다. 선생님은 누가 창문을 깼는지 알고 싶어 한다. 네 명의 학생 중 세명은 항상 진실을 말하지만 한 명은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A : 저는 창문을 안 깼어요. B: A 또는 D가 창문을 깼어요. C: D가 창문을 깼어요 D: C는 거짓말을 하고 있어요. 창문을 깬 사람은 누구일까? 정답) D 문제풀이) 이 문제는 가정하기 문제이다. A가 거짓말을 했다면 나머지는 모두 진실을 얘기 할 것이다. 그렇다면 A가 창문을 깬 것이 되는데 이때 C가 거짓말을 하는 것이므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2명이 되기 때문에 성립하지 않는다. B가 거짓말을 했다면 역시나 A나 D가 창문을 깨면 안되는데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