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2/09 19

[머신러닝 따라하기] 01.데이터 준비

도미와 빙어를 분류하는 머신러닝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 준비를 알아 보겠습니다. 1. 데이터 준비 먼저 도미와 빙어 데이터가 포함된 데이터를 구하러 가 보시죠. 캐글에는 많은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캐글에서 제공하는 물고기 데이터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https://www.kaggle.com/datasets/aungpyaeap/fish-market Fish market Database of common fish species for fish market www.kaggle.com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아 압축을 해제 하면 Fish.csv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구글 드라이버에 로딩 후 작업을 진행 하겠습니다. 자신의 ..

[정보올림피아드대비]11.소가 풀을 먹는 문제

목장에 같은 속도로 자라는 풀밭이 있는데 27마리 소가 6주 또는 23마리 소가 9주 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21마리 소가 몇주 먹을 수 있습니까? 이런 유형의 문제를 소가 풀을 먹는 문제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푸는데 중요한 것은 풀의 총량이 변하고 매일, 매주마다 같은 속도로 자라며 시간이 많이 지날수록 풀의 총량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풀의 총량은 두개 부분입니다. 1) x시간 전에 풀밭에 있는 풀의 양 2) x시간 후에 풀밭에 매일(매주) 새로 자라는 풀의 양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문제를 분석해 봅시다. 27마리 소가 6주동안 먹은 풀 : 원래의 풀 + 6주간 자라는 풀 23마리 소가 9주동안 먹은 풀 : 원래의 풀 + 9주간 자라는 풀 따라서 27마리 소가 6주동안 먹은 풀의 양은 1..

[알고리즘 수학] 장갑 짝 찾기

원당이는 장갑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힌남노 태풍으로 피해를 입고 말았는데요~ 태풍이 지나간 후 장갑을 회수 했는데~ 다음과 같았습니다. 왼쪽 장갑 흰색 1014,파랑색 2022,검정색 2314 오른쪽 장갑 흰색 2486,파랑색 1011,검정색 4327 원당이가 회수한 장갑으로 짝을 맞춰서 다시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원당이가 팔 수 있는 장갑은 색상별로 각각 몇켤레인가요? 문제풀이) 흰색 장갑이 왼쪽 1014,오른쪽 2486 이므로 1014 켤레를 짝을 맞춰 판매 할 수 있다. 파랑색 장갑이 왼쪽 2022,오른쪽 1011 이므로 1011 켤레를 짝을 맞춰 판매 할 수 있다. 검정색 장갑이 왼쪽 2314,오른쪽 4327 이므로 2314 켤레를 짝을 맟춰 판매 할 수 있다. 프로그램으로 이 문제..

2023학년도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원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

노원과학영재교육원은 노원구청의 지원을 받아 노원구 관내의 중학생 수학ㆍ과학 영재들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새로운 실험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학ㆍ과학 영재들이 자신들의 자질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모집 요상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노원구 학생 중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16명, 과학 32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원서접수 기간은 9월 28일까지 교육원 홈페이지에 제출 서류를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원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https://gifted.seoultech.ac.kr/web/index.html ) 를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모든 ..

[예스24리뷰어] 계열합격 끝판왕 공학계열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진학 및 입시지도를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 놓은 책이네요~ 특히나 공학계열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학하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는 필독서로 추천을 하고 싶은데요. 2015개정 교육과정에 맞춰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고 또한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방향성 까지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책의 구성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 I. 맞춤형 계열선택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진학하는 일반고/특목고/특성화고 와 같이 진로가 먼저 결정이 됩니다. 시작은 고등학교 진학 시점에 결정이 되겠네요~ 그리고 2025년에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3학년 동안 이수과목을 통해서 자신들의 진로를 고민하면서 계열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맞춤형 계열선택 파트에서는 공..

기타/도서리뷰 2022.09.21

[알고리즘 수학] 가짜동전과 진짜 동전 구별하기

가끔 이러한 뉴스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가짜동전 진짜 동전에 대한 퀴즈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당이 친구가 원당이에게 동전 100개씩 들어 있는 동전꾸러미 10개를 들고 와서는 원당이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 보았습니다. "이 동전은 모양과 크기가 모두 같은데 한 꾸러미 안에 있는 동전은 가짜야~" "진짜 동전의 무게는 10g 이고 가짜의 무게는 9g 인데 이것을 한번에 판단하는 방법이 있을까?" 원당이에게는 동전의 무게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저울이 있습니다. 이 저울을 이용하여 한번에 진짜동전과 가짜 동전을 구별해 낼 수 있을 까요? 풀이 더보기 한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10개 꾸러미에 1 부터 10까지 번호를 먼저 매겨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1번 꾸러미에서 동전 1개,2번 꾸러미에서..

2023년도 경인교육대학교 서구영재교육원 과학영재 선발 요강

2023학년도 경인교육대학교 서구영재교육원 초등/중등과학영재(심화/사사) 모집 안내 입니다. 모집 정원 지원자격 초등학교 4~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현재 인천 서구 관내 거주하는 재학생을 기준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발일정 원서접수 : 9월 26일(월)~9월 30일(금) 온라인접수( http://www.geig.ac.kr ) 영재교육연구원 초등, 중등, 심화, 사사, 사사연구, 영재교육원, 경인교육대학교, 계양영재, 서구영재, 영재프로그램, 영재교사, 영재연수, 영재학급 www.geig.ac.kr 1단계 합격자 발표 : 10월 17일(월) 2단계 심층 면접 : 10월 29일(토) 최종 합격자 발표 : 11월 9일(수) 전형방법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 http://www.geig.ac.k..

2022 한국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안내

2022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예선 등록 안내 1. 팀 만들기 ACM-ICPC World Site(https://icpc.global/regionals/finder/Seoul-First-Round-2022)에서 “REGISTER”을 클릭하여 팀을 등록합니다. 팀을 만든 사람이 자동으로 팀 지도교수(coach)로 등록됩니다. 따라서 팀 지도교수님 ID를 이용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참가자(Contestant)인 학생이 팀을 직접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등록 팀명 가이드라인: Ascii Character가 아닌 문자가 팀 이름에 들어있는 경우 등록이 접수되지 않습니다. [A-Za-z0-9_\-\. ]+ 포맷을 권장합니다. 또한 팀명에 쉼표(,), 따옴표(', "), 괄호((, ),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