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강의자료/정보영재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에서 장려상 확보하는 방법(0점을 면하는 방법)

원당컴퓨터학원 2018. 5. 2. 08:09

우선 전국대회 진출 티켓을 확보하신 학생분들께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실제로 전국대회 진출 티켓을 확보한다는게 정말 쉬운일이 아니라는것을 현장에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데요.

저희 원생도 대부분의 학생이 전국대회 진출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는데...

바로 눈앞에서 놓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을 하네요...ㅠ.ㅠ


일단 전국대회 진출 티켓을 확보 하셨다는 것 만으로도 전국 200명 안에 들어가는 영재이므로 만약 C언어가 아닌 수학 실력으로 진출을 했다면 더더욱 뛰어난 실력을 가진 학생이므로 전국대회에 대해서 주눅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몇년전에만 해도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를 진출하기 위해서는 지역 예선에서 문제풀이로 몇배수를 선택 한 후에 지역본선에서 코딩으로 겨루어서 거기에서 실력 있는 학생들이 전국대회를 진출했었는데요.


2015년 표준입출력 문제로 인하여 지역본선이 사라지고 오로지 문제풀이만을 기반으로 전국대회 진출 티켓을 발행하는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C언어를 기본 문법만 공부하고도 전국 본선에 진출 하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이러다 보니 코딩을 전혀 해 보지 않았던 학생도 전국대회에 진출하는 일도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이런 분들에 한해서 참고하시라고 적는 글입니다.

(물론 고등부에서는 너무 치열해서 아무리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라도 수학점수만으로는 진출하는것이 하늘의 별따기 일것이라 생각되네요.^^)


그래서 전국대회 까지 진출해서 장려상을 수상하지 못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도 제가 전국대회 문제를 살펴본 결과 초등부와 중등부에서는 전국대회에서 0점은 면하게 문제를 출제 하였더라구요.


초등부/중등부 1번 문제를 살펴본 결과 부분문제의제약조건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나와 있다는 것은 예시 데이터를 통과하면 부분점수 2점을 주어서 장려상 수상하지 못하는 학생은 없도록 하자는 이야기 입니다.


왜 그런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2017년 초등부 1번문제 딱지놀이( http://jungol.co.kr/bbs/board.php?bo_table=pbank&wr_id=2377&sca=60&s1=&s2=&s3=%EC%B4%88&s4=) 를 예로 들어서 살펴 보겠습니다.


입력예시가 다음과 같이 나온 경우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으로도 2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int main()

{

    int n;

    scanf("%d",&n);

    if(n==5) printf("A\nB\nB\nA\nD");

    else printf("D\nB\nA\nA");

}


무슨 말인지 이해 하셨나요?


채점데이터가 10개라면 그 중에 두개는 입력 예제와 동일하게 나온다는 얘기 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프로그램 작성하여 채점을 받게 되면 2점은 먼저 확보 한다는 얘기입니다.


n의 값을 입력 받아 5를 입력 받았을때는 출력1의 예를 printf 로 출력 해 주고

n의 값이 5가 아니라면 출력2의 예를 printf 로 출력 해 주게되면

일단 두개의 입력 데이터는 sucess 가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본선에 진출했는데 코딩은 한번도 해 본적이 없어서 두렵다 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을까 하여...

정보올림피아드 주최측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배려 해 놓았으니...


마음 편하게 공부 하시라고 전국대회에서 장려상확보하는 방법(0점을 면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았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