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2 학생이 대입시험을 보는 2028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이 발표 되어 안내 드립니다.
추진배경과 방향
추진 배경으로는 수능시험과 고교내신(학생부) 두개의 축으로 대학의 인재 선발을 균형있게 지원할 필요
방향으로는 미래 사회에 맞지 않는 고교 내신평가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여 과거 학점제로는 내신평가에 대한 우려가 지속 되어 내신평가방식을 혁신
현황및 문제점
- 수능 선택과목 불공정 : 경제.물리학 등 다양한 과목보다는 표준점수 확보에 유리한 특정 과목들로 쏠림 유발
- 과도한 고교 내신과목 쪼개기 : 25년 부터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학년 기준에서 학기 단위로 바뀌어 과목이 세분화 됨으로 학생.학부모가 과목 선택 혼란 및 운영에 한계
- 사교육유착 : 킬러문항 출제,과거 수능 출제.검토위원중 고액 영리 행위자 등 카르텔 확인
- 9등급제 기반의 학점제 도입시 학년별 다른 평가방식 도입으로 고1 내신이 대입에 더 중요해 지는 불공정 발생 및 학령인구 감소로 1등급 인원 축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과도한 경쟁을 조장
- 대입전형 연계 미흡 : 내신이 학생의 고1~3 시기 노력과 역량을 반영하지 못하면 대학의 고교내신 중심의 학생 선발에 한계
- 시대적 추세에 역행하는 내신평가 : 세계 주요국 대부분 5등급제 평가와 글쓰기,보고서평가 등 논.서술형 평가 지향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시안
1. 통합형.융합형 수능 과목 체계로 개편
- 선태과목 폐지하고 통합형 과목체계로 공정성 확보
- 사회.과학통합응시로 융합적 학습유도
- 통합형 과목체계 도입 과목 : 국어,수학,영어 영역 및 미적분II + 기하 를 절대 평가 방식으로 평가하는 심화 수학 영역 신설 검토
- 융합적 학습유도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모두 선택과목 없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사회.과학에 동일하게 응시,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출제해 기본적인 핵심 내용평가하고 논리적 사고역량을 키우는 융합평가로 개선,변별력 유지
2. 이권 카르텔 근절 - 생략
3. 고교 내신 5등급 체제로 선진화
- 절대평가 및 상대평가 등급을 함께 기재 : 학년별 평가방식 차등화로 인한 혼란방지,공정성 확보 및 대학에 다양한 성적.통계정보를 제공함으로 평가 자율성 지원
4.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 생략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9657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를 참고하세요.
참고로 현 중학교 2학년 이하 학생들은 논리.논술 및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융합형 인재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것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준비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내신 5등급제로 현재 교과전형 보다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논리.논술및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융합형 인재를 선호 할 수 있을 것 같구요. 또한 수능이 좀 더 강화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열심히 준비해서 성공하는 인생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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