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

코딩교육-스킬이 아닌 사고력이 중요

원당컴퓨터학원 2017. 11. 24. 09:17

내년부터 중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는 "소프트웨어교육"이 한참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것 같네요.


오늘은 창조경제타운의 청소년 매거진에 실린 코딩교육,스킬아닌 사고력 중요 라는 기사를 링크해 보게 되었는데요.


이 기사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모과 가정에서 손쉬운 방법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교육이 중요하다. - '읽고','쓰고','셈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컴퓨팅 사고력' 이 필요하다.

2. 소프트웨어 교육전파, 미래 준비할 필수 요소 - 과거에는 엑셀을 사용하듯 미래에는 일상생활에서 코딩을 흔히 사용하게 될것

3. 근원적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하는것 - 코딩속에 숨어있는 "알고리즘"을 찾아라.



원문 : https://www.creativekorea.or.kr/youthMagazine/view/20171103000012



요즘에는 학생들이 컴퓨터를 다루기 쉬운 코딩 도구(엔트리,스크래치) 등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게다가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코딩 도구의 대부분이 엔트리를 사용하는 것 같아요.


이러한 코딩 도구들은 엔트리(https://playentry.org/#!/) 사이트에 접속해서 추천강의 만으로도 코딩을 배울 수 있을정도로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가정에서 아이들과 게임을 만들어 보는것도 아이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큰 힘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더라구요.


저희 원에서도 스크래치 교육과정이 있는데...

스크래치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설명과 게임을 만들어 보며 한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기도 하지만...


교육을 진행 하면서 이러한 교육 방식이 과연 아이들에게 효율적인가 하는 회의를 많이 들게 하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해 낸 커리큘럼이 정보영재 반이예요.


정보영재 반에서는 처음에 학생들이 컴퓨터를 쉽게 다룰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스크래치/엔트리 를 이용해서 게임도 만들어 보면서 코딩의 재미를 느끼게 하지만...

이렇게 끝나는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이러한 블럭형도구로 사고력 수학 문제를 접근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고력 수학문제를 접근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배양 하면서 이 문제를 풀어 나가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밖에 없게 되거든요.


나중에 정보올림피아드(KOI) 에 혹시라도 참여 하게 되어도 KOI 문제는 사고력 수학을 접목한 알고리즘의 기반의 문제들이 전부이거든요.


그리고 알고리즘 시험을 보는 회사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모든 문제 유형은 사고력 수학을 접목한 알고리즘 기반의 문제들이거든요.


달나라에 쏘아 올리는 로켓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끝없는 계산과의 싸움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한치의 오차도 없어야 하고 또한 그 궤도가 정확한지 증명해야 하는 세계가 이 알고리즘의 세계이거든요...

그러기 위해서는 생각하고 계산하는 힘은 꼭 필요한것 같아요.

계산은 컴퓨터가 해 주겠지만 이러한 계산을 해야 한다는 원리는 사람이 생각해야만 하거든요.


엔트리/스크래치 코딩 교육 - 아무래도 학부모님께서 두려워 하실 수 도 있으신데요.

아이에게 엔트리 사이트/스크래치 사이트 만 알려 주세요.


아이들이 스스로 알아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역시도 아이들 스스로가 잘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저희 원에서 도와 드릴수도 있을것 같네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