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020학년도 대입전형의 이해

원당컴퓨터학원 2019. 2. 19. 14:19

아래는 대교협에서 나온 자료를 가지고 2020학년도 대입 전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대입전형 기본 구조는 위와 같이 수시와 정시로 나뉘어 지고

수시에서 학생부 위주에서는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으로 나뉘어집니다.

여기서 학생부교과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 반영비율이 높은 전형이며 학생부종합은 지원자의 학업능력,전공적합성,학업에 대한 의지와 노력,개인적 특성,자기주도성과 발전가능성등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2020 학년도 수시전형 대학을 살펴 보면 교과전형이 90.7프로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 학생부교과 전형이라고 해도 100프로 학교성적으로만 갈수 있는 것이 아니고 교과성적을 중요시 하지만 학생부 + 면접 또는 수능최저학력을 적용하여 수도권 대학의 40~50%가 수능최저 학력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라고 합니다.

그러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부교과 준비전략은 어떻게 될까요?

1. 동일 석차등급이라고 해도 과목 단위수에 따라 환산된 등급의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단위수가 높은 과목의 좋은 점수를 받는것이 유리합니다.

2. 학년별 석차등급 반영비율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미리 숙지 하시는 것이 유리 합니다.


다음은 학생부 종합 전형을 살펴 보겠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대입은 고입부터 시작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학년도에는 일부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이 다소 줄어 들 수 있지만 상위권 대학들에서는 여전히 선호하고 있는 전형입니다.

2020년도를 보면 서울지역의 15개 대학의 선발인원을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이 무려 42%를 차지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 하는 만큼 2022년도라고 하여도 약간 줄어 들수는 있지만 미미할것이라고 관측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은 어떤 것을 평가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수상경력

2.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봉사활동,동아리활동,진로활동)

3.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4. 독서활동

5.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중심으로 학업역량,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 등

위와 같은 평가 요소를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저희원과 관련이 있는 소프트웨어 학과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학과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호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전략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일단 건국대를 비롯한 6개 대학이 공동연구하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평가요소를 본다고 합니다.

1. 학업역량 - 학업성취도와 학업태도와 의지,탐구활동을 평가한다.

(상당수 대학에서 학업역량 파악을 위해 학업 성취도와 성적의 추이,전공관련 교과목 성적 등을 살펴보기 때문에 성적도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2. 전공적합성 -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에 추가로 진로와 전공 관련 질문을 하는 대학도 있다고 합니다.)

3. 인성 - 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 등을 평가한다.

4. 발전가능성 - 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문제해결력 등을 통해서 고등학교때 보다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 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요소 항목을 잘 살펴 보시고 그에 맞는 활동과 전략을 잘 세우셔야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가 될것입니다.

아래는 자연계 학생을 위한 비교과 활동 준비 예시 입니다.


이상은 2020학년도 대입 전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교협에서 만든 자료를 인용했습니다.

2022학년도 대입전형이 약간 변경이 되긴 했지만 큰 틀에서는 많이 바뀐것 같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서식의 글자수가 줄었다는 점, 동아리 활동을 1개만 기재 가능하다는 점, 교사 추천서가 폐지 되었다는 점 등 미미하게 변화 되기는 했지만 그러한 것으로 인해 또 많은 것이 변화 될 수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대입 전형에 대해 살펴볼 필요는 있는 것 같네요.


일단 저희 원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로봇공학자 와 같이 컴퓨터 관련된 계통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진로 분야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 하고 준비를 해 놓는다면 분명히 대입 전형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 믿어 지네요.


일단 큰 틀은 위와 같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입시대비는 내신 챙기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그리고 학종에서 이것저것 다양한 경험 보다는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거기에 깊이 파고들어 연구하고 연구하면서 느낀점,배운점 등을 기록한다면 좀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진로희망이 일관성 있는것이 좋지만 만약에 진로희망이 변경 된다면 그 계기가 확실한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 학생들 오늘도 화이팅 하시고...

최선을 다하는 오늘 하루 되시고 좋은 결실 맺기를 바래 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