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 [강의자료/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
목표
- 세 변중 두개의 변의 합이 가장 긴 변의 합 보다 커질때 삼각형이 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프로젝트 설명
- 놀이터에서 세명의 아이들이 막대기를 가지고 놀고 있었다.
- 아이들은 이 막대들로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 했다.
- 이 때 노인 할아버지가 나타나 지혜로운 눈빛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갔다.
- "안녕! 어린이들! 세 개의 막대로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살펴 보자"
- "만약 세개의 막대기가 1,1,3 의 길이라면 가장 긴 막대기를 아래에 놓고 두개의 막대기를 가장 긴 막대기 양 끝에 놓고 두개의 막대기를 맞 닿도록 연결을 하려고 하면 연결을 할 수가 없겠지? 그렇게 되면 삼각형을 만들수가 없단다."
- "만약 세개의 막대기가 2,2,4 와 같은 길이라면 가장 긴 막대기를 아래에 놓고 두개의 막대기를 가장 긴 막대기 양 끝에 놓고 두개의 막대기를 맞 닿도록 연결을 하면 일직선상에 놓이기 때문에 삼각형을 만들수가 없겠지?"
- "3 3 4 와 같이 짧은 두 변의 길이의 합이 가장 긴 변보다 커야 삼각형이 되는 원리이거든"
- 이렇게 설명을 해 준 후에 첫번째,두번째,세번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나무 막대기의 길이를 입력 받아서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 주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순서도
코딩
- 어린이 3명, 할아버지 1명, 막대 3개, 놀이터 배경 준비
- 변수 : A,B,C,Temp 준비
- 신호 : 113삼각형만들기,112삼각형만들기,223삼각형만들기,처음위치로,삼각형판단 준비
- 113삼각형만들기 : 2개의 막대가 가장 긴 막대보다 작은 경우 표현 하기 위한 신호
- 112삼각형 만들기 : 2개의 막대 길이의 합이 긴 막대와 같은 경우 표현하기 위한 신호
- 223삼각형 만들기 : 2개의 막대 길이의 합이 긴 막대보다 큰 경우 표현하기 위한 신호
- 처음 위치로 : 막대를 원래 위치로 이동하기 위한신호
- 삼각형판단 :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막대의 길이를 묻고 대답을 입력 받아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신호
- 어린이1
형에게 막대기 3개를 가지고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묻는다.
- 어린이2
글쎄 하면서 어떻게 알아봐야 할 지 궁금해 한다.
- 할아버지
시작할때 변수 값을 숨기기 처리 한다.
아이들에게 막대 길이가 1,1,3 과 같은 경우,1,1,2와 같은 경우,2,2,3 과 같은 경우에서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 경우를 설명해 준다.
- 막대 1
113,112,223,처음위치로 신호를 받았을 때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방향을 회전 시킨다.
-막대2
막대2도 신호에 따라 해당 위치로 이동한다.
- 막대3
막대 3도 신호 위치에 따라 이동 시킨다.
- 할아버지
A,B,C를 입력 받아 가장 큰 막대를 C로 만든다.
A가 B보다 길면 A와 B의 값을 서로 바꿔서 B가 더 길게 만들고
B가 C보다 길면 B와 C의 값을 서로 바꿔서 C가 더 길게 만들면 된다.
A+B 값이 C보다 큰지 아닌지에 따라 삼각형을 만들수 있는지 판단한다.
프로젝트 링크 - https://naver.me/57rGOwRh
실행화면
맺음말
A,B,C 세 변을 입력 받아 가장 큰 값을 C로 바꾸는 방법과 삼각형을 만드는 조건은 작은 변 2개의 합은 가장 긴 변의 합 보다 더 길어야만 삼각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해 한다.
인천 검단 원당컴퓨터 학원(T 032-565-5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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