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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2.1 엘리베이터 문제

원당컴1 2024. 3. 12. 12:38

2024.02.27 - [강의자료/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

1.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살펴 본다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해 보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이렇게 순서도로 표현한 알고리즘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엔트리로 구현해 본다.

wondangcom.tistory.com

 

1. 목표

  • 나와 상대방의 거리를 측정할 때 절댓값의 개념을 이해한다
  • 선택제어문에서 크기가 같을때 또는 작을때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2. 프로젝트 설명

1호기,2호기 두 대의 엘리베이터가 있다.

임의의 위치에 있는 엘리베이터중 내가 있는 엘리베이터 층을 말하면 둘 중 어떤 엘리베이터가 나한테 오는 것이 좋을까?

  • 나에게 최대한 가까운 층의 엘리베이터가 오는 것이 유리하다. 예를 들어 내가 5층에 있고 1호기 9층 2호기 4층에 있다면 2호기가 오는 것이 좋다.
  • 다음으로 1호기와 2호기의 거리가 나와 동일하다면 아무거나 와도 좋지만 엘리베이터 전기세를 생각하면 위에 있는 엘리베이터가 나에게 내려 오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 해 보자.

 

3. 순서도

4. 코딩

1. 엘리베이터 준비

빈 사각형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2대를 만든다.

2. 변수 선언

  • 1호기 위치(변수)
  • 2호기 위치(변수)
  • 내위치(변수)
  • 1호기 호출,2호기 호출(신호)

3. 코딩하기

- 엔트리봇 : 당신이 있는 위치는 어디입니까(1~20) 를 묻고 기다린다. 다음으로 대답을 내위치에 저장한 다음 위의 순서도와 같이 1호기 또는 2호기를 호출한다.

신호 받았을 때 1호기,또는 2호기가 도착했군이라고 말하고 끝난다.

1호기 왼쪽문/1호기 오른쪽문

2호기 왼쪽문/2호기 오른쪽문

프로젝트 공유 위치 : https://naver.me/xHDtscIJ

 

작품 - 240228_파아란기쁨1 작품 : 엔트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래를 꿈꾸고 함께 성장합니다.

playentry.org

 

5. 실행화면

 

6. 맺음말

우리가 실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엘리베이터는 이것보다 조금 더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가령 현재 1호기가 올라가고 있는지 내려가고 있는지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면 좀 더 복잡해 집니다.)

여기서는 간단한 선택 제어문을 통해서 어떤것을 호출 할 것인지를 판단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엔트리는 초급용 코딩 도구이기는 하지만 컴퓨터가 생각하고 동작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만든 블록형 도구로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여러개 만들어 본다면 나중에는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단순히 언어만 다르지 동작하는 방법은 동일 하다는 것을 느끼시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하나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 어느새 어떤 프로그램이든 뚝딱하고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코딩을 사랑하는 여러분들 화이팅 입니다.^^

코딩 관련 문의는 원당컴퓨터학원(T032-565-5497)로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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