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도서리뷰

[나는 리뷰어다] 온디바이스 AI

원당컴1 2022. 11. 14. 09:30

이 책은 인공지능 모델을 안드로이드 또는 IOS 플랫폼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머신러닝 소개

-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개념 정리

- 이 책에서 구현해 보는 컴퓨터 비전에 대한 정리

II. ML Kit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구현

좌측부터 얼굴탐지,물체탐지,손글씨인식

ML Kit에서 이미 구현되어 있는 컴퓨터비전 과 자연어처리를 이용한 안드로이드와 IOS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해 봅니다.

-얼굴탐지 : 간단하게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여 테두리를 그려 보는 실습을 통해서 머신러닝의 모델을 안드로이드와 IOS 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 물체 탐지 : image-labeling 모델을 사용한 고양이,강아지,꽃,식물 등의 분류와 object-detection 을 이용하여 객체를 탐색하는 방법을 살펴 본 후 카메라를 이용해서 영상에서 객체 탐지하는 부분을 살펴 봅니다.

- 손글씨 인식 : 언어를 설정하여 영어,한글,한자 등의 손글씨를 인식하여 글씨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해 봅니다.

II. TFLite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구현

ML Kit는 이미 만들어진 Kit를 사용해야 하지만 TFLite를 사용한다면 우리가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여 TFLite 모델로 변환하여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봅니다.

y=2x-1 과 같은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는 있지만 다른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지는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델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은 "혼자공부하는 머신러닝" 또는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과 같은 책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AutoML을 사용한 모델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있지만 AutoML 비전 엣지는 구글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며 과금이 활성화된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III. 파이어베이스로 애플리케이션 제품화

파이어베이스 모델 호스팅은 구글 인프라에서 모델을 호스팅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업로드한 모델을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떤 모델을 사용할지 다운로드 할지를 관리 할 수 있는데 파이어베이스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관리 및 배포 방법을 살펴 보고 있습니다.

 

서평

이 책은 같은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와 IOS 에서 다룰 수 있도록 두가지 사용법에 대해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안드로이드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안드로이드 부분만 살펴 보았는데요~

실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기반과 IOS 기반 모두를 다루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책의 소스코드들은 현재 버젼의 안드로이드스튜디오에서 동작해서 오류를 찾는 부분이 번거로울 수가 있는데 이 책의 예제들을 실행해 보면서 현재 버젼에서 안정적으로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AutoML이나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한 배포 버젼을 만드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ML Kit를 사용해서 간단한 스마트폰 앱을 구현해 글씨 인식과 사물인식등을 이용해서 다양한 곳에서 응용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