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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1학년 2학기] 10이 되는 수를 찾기 엔트리 코딩

원당컴1 2023. 1. 9. 15:21

 

 

오늘은 1학년 2학기에서 배우는 10보다 작은 어떤 임의의 갯수의 햄버거가 있는데 몇개를 더 더했을때 10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학년 1학기에서 1부터 10보다 작은 수를 배웠는데 조금 더 확장해서 두자리수를 배우기 전에 두자리수의 처음이 되는 10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여기에서 덧셈과 뺄셈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작품소개

처음 시작하면 그릇에 임의의 갯수(1부터 9 사이)의 햄버거를 담아 놓은 다음 엔트리봇이 다음과 같이 질문을 합니다.

"그릇에 10개의 햄버거를 담기 위해서 몇개가 더 필요한가요?" 라고 질문하고 대답을 기다린 후 대답의 갯수 만큼 햄버거를 그릇에 담아 봅니다.

그릇의 햄버거의 갯수가 10이 정확히 맞으면 "참 잘했어요", 틀리다면 "좀 더 노력하세요" 라고 말합니다.

알고리즘

  1. 처음 임의의 갯수의 햄버거를 저장하는 변수 '처음생성갯수' 라는 변수를 생성합니다.
  2. 엔트리봇이 질문하고 답변을 저장 할 수 있는 변수 '입력받은갯수' 라는 변수를 생성합니다.
  3. 햄버거가 생기면서 자신이 몇번째 생겼는지 번호를 알기 위해 '햄버거번호'라는 변수가 필요합니다.
  4. 햄버거가 자신의 번호를 알고 있어야 어느 위치에 가는지 알수 있어야 하므로 '내번호'를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변수로 생성합니다.
  5. 그릇과 햄버거를 무대에 추가합니다.
  6. 햄버거의 사이즈를 50% 크기로 작게 한 다음 그릇은 x축으로만 200% 키웁니다.
  7. 햄버거는 보이지 않도록 처리 합니다.
  8. 엔트리봇이 처음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1. 햄버거번호를 0로 정합니다. 햄버거번호를 증가하면서 0번부터 생성하기 위함입니다.
    2. 처음생성갯수 라는 변수에 임의의 수(1~9 사이의 수)를 선택합니다.
    3. 처음생성갯수만큼 햄버거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4. "그릇에 10개의 햄버거를 담기 위해서 몇개가 더 필요한가요?" 라고 묻고 대답하기를 기다립니다.
    5. '입력받은갯수' 만큼 햄버거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6. 처음생성 갯수 + 입력받은 갯수 == 10 이라면 참 잘했어요! 아니라면 좀더 노력하세요 라고 말을 합니다.
  9. 햄버거는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 때 다음과 같이 동작을 합니다.
    1. 모양보이기를 실행합니다.
    2. 복제를 하면서 내번호는 햄버거번호로 정한 다음 햄버거 번호를 증가합니다.
    3. 그릇위치로 이동합니다.
    4.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이용해서 햄버거의 위치를 정합니다.
      1. 만약 내번호를 1으로 나눈 나머지가 5보다 작거나 같다면 x축을 (5-내번호)*-20 만큼 이동
      2. 아니라면 (내번호 - 5) * 20 만큼 이동( 현재 기준으로 5이하인 번호는 좌측 나머지는 우측에 나열)

실행화면


직접 코딩을 한 다음 10개의 햄버거를 만들기 위해서 몇개를 추가 해야 되는지 직접 연습해 보세요~

이렇게 코딩을 하기 위해서 처음 생성 갯수에 입력 갯수를 더했을 때 10개가 되는지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때 입력 되는 값은 10 - 처음 생성 갯수의 뺄셈 개념도 익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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