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학년 2학기에서 배우는 10보다 작은 어떤 임의의 갯수의 햄버거가 있는데 몇개를 더 더했을때 10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학년 1학기에서 1부터 10보다 작은 수를 배웠는데 조금 더 확장해서 두자리수를 배우기 전에 두자리수의 처음이 되는 10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여기에서 덧셈과 뺄셈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작품소개
처음 시작하면 그릇에 임의의 갯수(1부터 9 사이)의 햄버거를 담아 놓은 다음 엔트리봇이 다음과 같이 질문을 합니다.
"그릇에 10개의 햄버거를 담기 위해서 몇개가 더 필요한가요?" 라고 질문하고 대답을 기다린 후 대답의 갯수 만큼 햄버거를 그릇에 담아 봅니다.
그릇의 햄버거의 갯수가 10이 정확히 맞으면 "참 잘했어요", 틀리다면 "좀 더 노력하세요" 라고 말합니다.
알고리즘
- 처음 임의의 갯수의 햄버거를 저장하는 변수 '처음생성갯수' 라는 변수를 생성합니다.
- 엔트리봇이 질문하고 답변을 저장 할 수 있는 변수 '입력받은갯수' 라는 변수를 생성합니다.
- 햄버거가 생기면서 자신이 몇번째 생겼는지 번호를 알기 위해 '햄버거번호'라는 변수가 필요합니다.
- 햄버거가 자신의 번호를 알고 있어야 어느 위치에 가는지 알수 있어야 하므로 '내번호'를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변수로 생성합니다.
- 그릇과 햄버거를 무대에 추가합니다.
- 햄버거의 사이즈를 50% 크기로 작게 한 다음 그릇은 x축으로만 200% 키웁니다.
- 햄버거는 보이지 않도록 처리 합니다.
- 엔트리봇이 처음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 햄버거번호를 0로 정합니다. 햄버거번호를 증가하면서 0번부터 생성하기 위함입니다.
- 처음생성갯수 라는 변수에 임의의 수(1~9 사이의 수)를 선택합니다.
- 처음생성갯수만큼 햄버거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 "그릇에 10개의 햄버거를 담기 위해서 몇개가 더 필요한가요?" 라고 묻고 대답하기를 기다립니다.
- '입력받은갯수' 만큼 햄버거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 처음생성 갯수 + 입력받은 갯수 == 10 이라면 참 잘했어요! 아니라면 좀더 노력하세요 라고 말을 합니다.
- 햄버거는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 때 다음과 같이 동작을 합니다.
- 모양보이기를 실행합니다.
- 복제를 하면서 내번호는 햄버거번호로 정한 다음 햄버거 번호를 증가합니다.
- 그릇위치로 이동합니다.
-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이용해서 햄버거의 위치를 정합니다.
- 만약 내번호를 1으로 나눈 나머지가 5보다 작거나 같다면 x축을 (5-내번호)*-20 만큼 이동
- 아니라면 (내번호 - 5) * 20 만큼 이동( 현재 기준으로 5이하인 번호는 좌측 나머지는 우측에 나열)
실행화면

직접 코딩을 한 다음 10개의 햄버거를 만들기 위해서 몇개를 추가 해야 되는지 직접 연습해 보세요~
이렇게 코딩을 하기 위해서 처음 생성 갯수에 입력 갯수를 더했을 때 10개가 되는지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때 입력 되는 값은 10 - 처음 생성 갯수의 뺄셈 개념도 익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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