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강의자료/텍스트기반SW

파이썬의 매력에 흠뻑 빠지다.

원당컴퓨터학원 2017. 9. 29. 10:35

요즘에 한참 파이썬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는데요...


1. 배우기  쉽습니다.

- 배우기 쉽다고 하는데 저는 좀 헷갈렸습니다.^^

  기존 언어들과는 습성이 달라서 좀 많이 헷갈리는 문법들이 조금 있습니다.

  변수의 타입을 선언을 하지 않아도 되고.

  시작과 끝을 지정 하지 않고 그냥 줄 맞추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 하는것도 그렇구요. 

  기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기는 좀더 쉬울것 같기는 합니다.


- 하지만 저는 파이썬을 먼저 배우는 것은 비추 합니다.

  제가 접해본 결과 C언어나 다른 언어를 배운 상태에서 파이썬을 접했을때 혼란이 온것 처럼...

  파이썬을 접한 후에 다른 언어를 접하면 혼란이 올것인데요...

  이 것이 아마 그 틀을 깨는 것이 수십배는 더 어려울 것으로 판단 됩니다.

  C나 자바 등을 먼저 접한 후에 파이썬을 접하면 처음에는 혼란스러울지도 있지만 그냥 문법적인 차이정도로 느낄텐데,

  파이썬을 먼저 접한 후 다른 언어를 접할때 개념적인 차이라고나 할까요...

  

  물론 나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필요 없어~~ 라고 하시는 분은 파이썬만 배우는 것만으로도 추천합니다.


2. 간단합니다.

- 파이썬 문법 책은 다른 문법책에 비해서 얇더라구요^^ 그만큼 문법적인 요소가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제가 문법 공부할때 본 책입니다.

책은 얇지만 그래도 있을것은 다 있네요.^^

점프투파이썬으로 검색하면 위키독스(https://wikidocs.net/book/1) 가 검색 되는데요...

이곳 문서만으로도 이 교재를 보는것과 같은 강의를 만나실수 있답니다.^^


3. 가독성이 훌륭합니다.

- 파이썬의 문법 에서는 칸을 맞추지 않으면 엉뚱한 결과값이 나옵니다. 

  이처럼 띄워쓰기를 철저하게 맞춰 줘야 합니다.

  이와 같이 띄워쓰기를 잘 한것 만으로도 한눈에 프로그램의 로직을 파악하기가 용이합니다.

  제가 파이썬이라는 언어의 문법을 알기 이전에도 파이썬으로 구현된 알고리즘은 그냥 어떤 형태로 구현된것인지 판단이 되었고 그것을 다른 언어로 구현이 가능했을정도이니까요... 거의 배우지 않아도 읽을수는 있을정도로...^^


4. 강력합니다.

- 제가 파이썬의 매력에 푹 빠진 이유입니다.

  요즘에 딥러닝에 관심이 있어서 딥러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딥러닝의 핵심이 되는 ML(기계학습) 관련된 모듈들을 구글에서 만든 TensorFlow 라는 막강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TensorFlow 이외에도 많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5. 유연합니다.

- 파이썬은 어느 플랫폼에서나 구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에 파이썬을 삽입하는 파이썬 임베딩 기능이 잘 되어 있습니다.


6. 4차산업시대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딱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강력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대학교나 연구소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이야기 들었을때만 해도 반신반의 했었습니다.

  요즘 대학교에서 강의하는 선형대수학 강의를 들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교수님은 벡터의 내적과 외적의 개념을 열심히 설명해 주시네요...

  그리고는 그 벡터의 내적과 외적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내적 계산,외적 계산 함수를 사용하여 결과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 시켜 줍니다.(그냥 파이썬의 내적계산 함수에 데이터만 입력 하면 끝.)


- 이러한 강좌를 들을때 이렇게 개념을 이해 시켜주는 교육이 진정한 교육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대학교 다닐때 수학 공부를 했던 기억이 아스라이 스쳐 지나가는데요...

  그때는 그 개념이나 방법 이론 보다는 열심히 공식을 암기해서 그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에 더 열중했었던것 같아요.

  물론 제가 공부하는 방법을 잘못 선택해서였겠지만요. 


하지만 이러한 파이썬의 매력에도 아쉬운 부분은 남기 마련입니다.

1. 프로그램의 속도가 다른 컴파일러에 비해 느립니다.

   - 따라서 임베디드나 하드웨어쪽 분야 소프트웨어를 목표로 하신다면 다른 언어를 추천해 드립니다.

2.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 파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 아래한글이나 ms워드 와 같이 패키지성 프로그램을 만드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이 많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패키지프로그램을 만드실때는 다른 언어를 추천해 드립니다.

3. 오류에 대한 대처가 아쉽습니다.

   - 장점이 단점이 되는 사례인것 같습니다. 변수의 형을 선언 하지 않아도 됨으로 다른 언어에서는 숫자 변수에 문자타입을 넣을때 에러를 내 줄 수도 있는데 반해 파이썬은 이러한 오류를 걸러내 주지 못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비롯해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있는것 같네요.


이러한 아쉬움 속에서도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측면에서 바라 본다면...

또한 4차 산업 관련된 딥러닝이나 빅데이터와 같은 학문적인 측면을 깊이 바라 본다면...

이 파이썬 만큼 훌륭한 언어가 또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