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대회안내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영재교육원 주최 CSC2020 안내

원당컴퓨터학원 2019. 11. 29. 09:41

https://hycscontest.hanyang.ac.kr/guide/applyGuide.php

 

2020 CSC 컴퓨터과학경시대회

CSC 2020 제1회 컴퓨터과학경시대회 소개 컴퓨터과학에서 비롯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공학, 과학, 사회과학, 예술, 교육, 경영, 경제, 의학, 법학 등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보편적 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에서나 등장하던 로봇, 자율주행, 유전자 신기술은 컴퓨터과학을 통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정보화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컴퓨터과학은 미래의 우리에게 더 많은 기회를 보여줄 것입니다. 한양대학교는 2017년 국내

hycscontest.hanyang.ac.kr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 영재 교육원에서 2020 CSC 컴퓨터 과학경시대회 소식이 있어서 안내 드립니다.

먼저 CSC 컴퓨터 과학 경시대회에서 수상을 하게 되면 어떤 부분이 좋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이 3명 이내라는 것을 보면 초/중/고 각각 1명이 될것 같네요.

이렇게 계산하면 초중고 각각 대상 1명, 금상 2명, 은상 3명, 동상 4명이 될것 같습니다.

우대사항을 보니 정말 입상하고 싶은 마음이...^^

먼저 초등학생이라면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 영재교육원 지원시 우대 받으실 수 있고요.

고등학생이라면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에 활동소개서에 수상실적이 가능하네요.(우대하겠다는 내용이겠죠^^)

물론 여기서 입상하면 다른 대학교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에 기록을 해도 되겠지만...

그래도 한양대에서 본 시험이니 한양대에서 더 우대 해 주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그래서 한양대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필수로 한번쯤은 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요.

경시부분을 보면 이론부문과 실기 부문이 있습니다.

이론부문과 실기부문 공통으로 컴퓨터과학 문제를 보게 되고요.

이론부문에서는 컴퓨팅사고력 실기부문에서는 프로그래밍 지필(C/C++) 로 1차 필기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1차 참가자 중에서 100명 안에 들면 2차 시험을 응시 할 수 있는데요.

2차는 이론부문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구술로 묻고 답하는 형태로 진행하네요.

실기 부문에서는 직접 코딩을 하게 됩니다.

 

 

출제 범위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SC 2020 공개 예시문제 - 이론부문 

 

CSC 2020 공개 예시문제 - 실기부문

 

 

1차 컴퓨터 과학을 학습할 만한 무료 학습사이트를 소개해 주고 있는데요.

 

위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공부를 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저희 원에서는 CSC2020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다음과 같이 무료 특강을 진행 중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9년 11월 9일(토) ~ 2020년 1월 18일(토) 약 2개월 반 정도 무료특강으로 지난 정보올림피아드 C언어 기출문제 풀이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C언어 기출문제 풀이는 꼭 CSC2020 대회 준비 뿐만 아니라 디미고에서 주최하는 IT올림피아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필수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또한 이러한 C언어 기출문제를 풀어 보다 보면 자신이라면 이러한 입력에서 이러한 출력이 나올때는 이렇게 구현을 할 텐데 이 코드는 이렇게 되어 있네? 하면서 다른 사람의 코드를 살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꼭 대회 대비가 아닌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C언어 기출문제를 풀면서 가장 좋은 것은 좀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은 재귀함수를 이용한 문제들이 출제 되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을 통해서 재귀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학생이라면 정확히 개념을 이해 할 수가 있어서 이러한 학생들에게 특강을 듣기를 추천하고는 하는데요.

이러한 재귀함수는 모든 알고리즘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재귀함수는 정말 강조하고 또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많은 시간을 공들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12월 중순부터 1월 중순까지는 칸 아카데미에서 강의하는 컴퓨터 과학에 대해서 한번 훑어 볼 예정입니다.

이러한 컴퓨터 과학 역시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한번쯤은 훑어 보고 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꼭 대회 대비가 아니라도 일반적인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관심있게 보고 넘어 갔으면 좋겠네요.

 

이제 이산수학 특강이 다음주에 마지막으로 끝이 난다고 하니...

한 학생이 "이산수학 특강 끝나면 어떤거 해요?" 라고 묻네요.^^

"이산 수학 특강 재미 있었어?" 라고 물으니 "아뇨~~" 라고 말 하면서도 은근히 다음 특강을 기대 하는 눈치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특강을 기대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저에게는 힘이 되네요.^^

 

"이산 수학 특강" 3개월을 잡고는 있지만 1개월에 4시간이라서, 12시간으로 깊이있게 다루기에는 시간이 살짝 부족한 느낌이 매번 들기는 합니다.

특강을 3개월을 넘게 잡으면 학생들이 힘들어 하기에 왠만하면 특강을 3개월을 넘기지 않으려고 준비하다 보니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알고리즘 공부에서 필요한 이산수학에 대한 정리의 시간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나 생각이 되네요.

 

그 학생에게 한 2주 정도 쉰 다음에 12월 중순 부터 1월 중순까지 4주간 컴퓨터 과학 특강 하고..

2월은 한달 쉰 다음 3월~4월까지 이산수학/비버챌린지 특강 할 거라고 친절히 설명을 해 주었답니다.

 

조만간에 내년도 무료 특강 계획을 올려야 할것 같아요.^^

하지만 계획은 계획일뿐 특별한 일이 없으면 계획대로 진행이 되지만 그때 그때 사정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혹시라도 CSC2020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무료특강을 이용해서 좀더 많은 것을 얻어 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인천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