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정보올림피아드를 해야만 하는 5가지 이유

원당컴퓨터학원 2018. 11. 12. 13:21

글을 읽다 보니 과학올림피아드를 해야만 하는 4가지 이유라는 글을 카페에서 발견했네요.^^

https://cafe.naver.com/junescienceschool/8940

과학올림피아드를 해야만 하는 4가지 이유는

1. 경시유형에 익숙하면 공부에 유리하다.

2. 올림피아드 준비하는 과정에서 안목이 넓어진다.

3. 학생부가 풍부해지면서 엄청난 동기부여가 된다.

4. 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로 자신감을 가지고 고등학교에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정리가 되어 있네요.^^

 

이 글을 보면서 과학올림피아드와 정보 올림피아드가 일맥상통하는 것을 느껴서 오늘은 이 글을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경시유형에 익숙하면 공부에 유리하다.

- 과학올림피아드 뿐 아니라 정보올림피아드 역시 동일한 유형에 노출이 됩니다.

정보올림피아드 문제 유형의 대부분이 수학 올림피아드 유형과 비슷한 사고력 문제이므로 수학 올림피아드 준비하는 학생들이 정보올림피아드를 같이 준비한다면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학올림피아드 문제 역시 사고력 위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풀어 나가면서 정보올림피아드를 같이 준비 하다 보면 정보올림피아드에서는 컴퓨터적인 논리 부분으로 접근을 하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저희 원에서도 정보올림피아드만 준비하는 학생은 많지 않고 정보올림피아드와 수학 올림피아드를 같이 준비하게 됩니다.)

정보올림피아드 대회 역대 수상자들을 확인해 보면 영재고,과학고에서 대부분 수상하는 것을 확인해 보면 서로간의 보완관계를 유추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요즘과 같이 융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시대에 정보 과목도 반드시 공부하고 가는 것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데...

이렇게 정보올림피아드를 준비하면서 다양한 경시 유형 문제들을 노출하게 되면서 다른 경시를 준비할 때도 유리한 고지를 만나게 됩니다.

참고로 저희 원에서 처음에 사고력 수학이 엄청 재미 없다고 투덜거리던 학생이 정보올림피아드 공부를 하면서 생각하는 수학이 너무 재미 있다고 공부를 열심히 해 보겠다는 학생이 있다는 것은 수학을 학문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재미로 바라 보는 계기를 만들어 준것이 정보올림피아드 공부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2. 올림피아드 준비 과정에 안목이 넓어진다.

정보올림피아드를 준비하다 보면 이산 수학 과정이 빠질 수가 없는 과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행렬,그래프,확률,통계,순열,조합 등 어떤 문제를 풀어가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대학교에서나 배울법한 수학적인 기법들을 이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정보분야에서 다루는 이산수학 과정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이나 영재고,과학고에서 배우는 수학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수학적인 사고력의 폭을 키우게 됩니다.

다른 학생들이 보는 것보다 한발 더 넓게 볼 수 있는 안목을 볼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학생부가 풍부해 진다.

수상경력에 정보올림피아드 수상 내역은 기록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보올림피아드에 나가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시험을 보는데 이곳에서 단 3-5명만 통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학교 자체에서도 수상을 한 학생만 선발이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정보올림피아드 전국 대회에 나가려면 먼저 학교에서 선발이 된 후 시도대회에서 10여명 안으로 다시 선발이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선발된 학생이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에 진출을 하기 때문에...

학교 수상내역을 기록할 수가 있을 뿐더러 전국대회 진출을 하게 되면 자소서에 성과를 기록 할 수는 없어도...

전국대회에 가기 위해서 노력한 과정이나 자기 주도 학습 과정들은 자소서에 표현을 할 수가 있으며 또한 이러한 기록들은 특기사항에 좋은 평가를 받기 때문에 유리한 고지에서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4. 정보올림피아드 준비로 고등학교에 올라간다.

정보올림피아드는 한번 수상한 학생이라면 보험처럼 가지고 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정보올림피아드를 준비하는 학생은 그렇게 많지는 않기때문에(고등학생때 준비한다면 다른 과목들의 성적이 불리하기 때문에 그렇게 공부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중학교 이전에 수상을 한 학생이 고등부까지도 쭉 수상을 한다고 하는 전설이 있습니다.^^

물론 고등학생때부터 정보올림피아드에 매진 해서 수상하는 학생들도 종종 있지만 이런 경우 다른 과목의 성적에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배는 노력을 해야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학교때 정보올림피아드 수상을 목표로 대부분의 알고리즘 구현 능력을 길러 놓는다면 고등학교때부터는 굳이 정보올림피아드에 대한 공부를 따로 할 필요가 없이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5. 정보올림피아드 수상 실적으로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을 노려 보자.

과학 올림피아드를 준비한 것 보다 정보올림피아드를 준비하면 좋은 점 한가지가 더 있네요.

2018년 부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항목으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각 학교마다 약간의 특징이 있지만 대부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으로 입학시에 장학금,해외 연수 등의 기회를 부여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은 정보올림피아드 수상자에게는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에서는 수상내역을 기록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

물론 정보올림피아드 수상실적이 아닌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특기자를 모집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정보올림피아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면 대학교를 진학할 때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은 확실 하겠죠^^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