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게임이란
파이게임(Pygame)은 파이썬 개발자를 위한 게임엔진이다.
강력하고 사용하기 쉽고 오픈소스이다.
파이게임 사용법 살펴 보기
1. 파이게임 설치하기
- 이 프로그램은 파이참을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terminal 에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pip install pygame
※ 만약 에러가 난다면 pycharm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여 설치해 봅니다.
2. 파이게임 초기화하기
import pygame
#파이게임 초기화하기
pygame.init()
파이게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게임을 초기화 해야 한다.
3. 디스플레이 결정하기
# 게임 화면 초기화 하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500,800))
화면 크기를 set_mode( (넓이,높이) ) 형태로 설정한다.
4. 윈도우 타이틀 설정하기
#제목 표시줄 설정하기
pygame.display.set_caption("pygame test")
5. 프레임레이트 설정하기
프레임레이트는 1초당 화면을 몇번 업데이트 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따라서 숫자가 클 수록 화면이 부드러워 지지만 CPU 점유율은 높아진다.
#프레임 매니저 초기화하기
clock = pygame.time.Clock()
#프레임 레이트 설정하기
clock.tick(60)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프레임매니저를 초기화 해야 한다.
6. 배경색상 설정하기
#배경색상 설정하기
screen.fill((255,255,255))
색상은 R,G,B 형태의 튜플 형태이다.
7. 화면 업데이트하기
#화면 업데이트하기
pygame.display.update()
화면을 현재 상태로 다시 그려 준다. 어떤 픽셀 값이 변했을 때 마다 화면에 현재 상태의 값으로 그려줘야 한다.
여기까지 코딩 후 실행을 하면 번쩍하고 사라진다. 왜냐면 pygame 자체가 실행 되면서 바로 종료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화면이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무한 반복을 하면서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8. 화면 띄우기
while True:
#이벤트 확인하기
for event in pygame.event.get():
#닫기 버튼을 눌렀는지
if event.type == pygame.QUIT:
#게임 끝내기
pygame.quit()
sys.exit()
#화면 업데이트하기
pygame.display.update()
#프레임 레이트 설정하기
clock.tick(60)
pygame.event.get() 은 키보드 혹은 마우스 이벤트 발생 값을 리스트 형태로 반환한다.
창 오른쪽 닫기아이콘 X를 누르면 QUIT 이벤트가 발생된다.
실행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이 배경이 흰색으로 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pygame 키보드 이벤트
다음에는 오늘 배운 것을 활용해서 플레이어를 만들어 보고 이동시키는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https://parkjh7764.tistory.com/89
'강의자료 > 텍스트기반S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파이게임 객체 상속 (27) | 2023.08.10 |
---|---|
[파이썬] 파이게임 객체 생성 (13) | 2023.07.27 |
파이썬으로 JSON 파일 다루기 및 실행파일 만들기 (16) | 2023.07.13 |
파이썬으로 웹 크롤링 하고 바드에게 묻고 답하기 (2) | 2023.07.05 |
구글 바드 API 파이썬에서 사용하기 (18) | 2023.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