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024학년도 대입전형 특징 요약

원당컴1 2023. 2. 20. 12:59

2024대입정보_119_1004수정본.pdf
9.85MB

출처 : https://adiga.kr/PageLinkAll.do?link=/kcue/ast/eip/eis/inf/bbs/EipRecsroomCnView.do&p_menu_id=PG-EIP-07501&sn=16474&no=1 

 

대입정보포털 - 대입정보센터 - 대입전략자료실

 

adiga.kr

 

2024학년은 2015 개정 교육과정 4젼차로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의 본격 시행이 예고된 학년이다.

블라인드 평가확대,고교 프로파일 폐지, 학생부 미반영 항목 확대 등의 평가 환경이 달라지고 있다.

 

2024학년도 대입전형 특징 요약

1. 학생부 종합전형

-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식에서도 교과 외 활동이 평가에 미반영 되는 항목(자율동아리,개인 봉사,수상경력,독서활동 상황 등)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수업 시간의 활동을 기록하는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항목이 평가에 비중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수행평가등 개인별 결과물을 잘 관리해야 한다.

- 2단계 면접의 반영비율을 높이거나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을 새롭게 신설한 대학이 많아졌다. 따라서 면접이 최종 합불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졌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 서울대는 2021년 7월에 2024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를 통해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발표하였다. 학과(부)에서 공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를 권장하는 핵심 권장과목과 이수를 권장하는 권장과목으로 구분하여 학과별로 안내하였다. 타 대학의 경우는 아직 서울대처럼 학과별 자료까지 발표하고 있지는 않지만 학과별 인재상 등을 통해서 비슷한 내용을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선택과목의 중요도가 매우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2. 학생부 교과전형

- 2023학년도에 비해서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증가하였다. 전체 과목을 반영하는 곳도 있지만 일부라도 반영하기에 진로선택괌고의 성취도 관리가 중요해졌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하고 있다.카톨릭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홍익대 등에서 전년보다 수능최저학력기준 등급합을 낮췄다. 반면 경기대학교장추천,서경대 교과우수자,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 등의 경우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다.

- 경희대,건국대,동국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도 서류평가를 실시한다. 따라서 학생부교과전형임에도 불구하고 지원하는 학과와연계 과목을 이수하였는지 등을 고려하여 지원해야 한다. 평소 수업시간에 수행평가를 비롯하여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 수도권에서 지역균현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증가하였다. 경인교대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변경하였다.

3. 논술 전형

- 대학별 선발인원은 소폭 감소하였지만 동덕여대,삼육대,한신대,서경대가 논술전형을 신설하였다.

- 한양대(ERICA),울산대(의예과)에서 논술전형을 폐지하였다.

- 가천대는 약술형 논술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논술의 경우 2~3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출제된다 하지만 약술형 논술의 경우 60분에 10여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평소 학교에서 치르는 지필고사의 서술형 문항에 대비하는 방식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4. 수능 전형

-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서 수능전형으로 40% 이상 선발하는 16개 대학의 영향으로 수도권에서는 수능전형의 선발 인원이 늘었다. 반면 비수도권의 경우는 정시 선발 인원이 감소하였다.

- 2023학년도부터 서울대는 정시 수능전형에서 교과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4학년도에는 고려대에서 교과우수(정시)전형을 신설하여 교과를 20% 반영하고 있다. 이는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한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서울대는 2023학년도까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수업생들에게 과학탐구 과목 중 서로 다른 분야의 I+II, II+II 조합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2024학년도부터 I + I 조합도 선택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다. 물론 II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가산점을 부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 + I 조합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대부분일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양대도 그동안 과학탐구II 과목의 경우 3%의 가산점을 부여하다가 2024학년도부터는 가산점을 폐지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파일을 참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024학년도 부터 변경되는 부분중에 가장 큰 것은 학생부종합전형 중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기존까지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지기소개서,면접을 평가에 활용했다면 2024년도 부터는 학교생활기록부와 면접만으로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고 증명할 수 있는것을 학생부에 모두 담아야 합니다.

출처 :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0606

위와 같이 2024학년도에서는 내신성적과 세부능력및 특기사항,교내활동의 영향력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한다면 수업중에 진행되는 발표,토론,프로젝트등에 적극 참여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과 의지를 드러내야 합니다.

여기서 독서활동 미반영이라고 해도 교과수업이나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독서활동을 기재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개인봉사활동은 기재할 수 없지만 교내봉사활동은 반영이 된다는 점, 자율동아리는 반영이 안되지만 정규동아리는 반영이 된다는 점 등을 놓치면 안되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학생이 함께 보면 좋은 자료]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5398985&memberNo=35594443&vType=VERTICAL 

 

학생부 마감 임박, 학종 준비하는 예비 고3이라면

[BY 에듀동아] 동아일보 DB 2월 말, 학생부가 마감된다. 고교생들은 곧 해당 학년의 완성된 학생부를 확...

m.post.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