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미래직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아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원당컴1 2021. 1. 25. 23:43

이미지 출처 : SPRi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

오늘은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 아이가 어떤 준비를 하는것이 좋을까를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현재 이후를 4차산업혁명으로 명명하면서 촉발 되었습니다.

1,2차 산업혁명이 증기와 전기의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라면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이 산업과 사회구조를 바꾸는 동력으로 이는 4차 산업혁명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IoT,Cloud,Big Data,Mobile 즉 ICBM의 지능정보기술을 동력으로 한 초지능,초연결 사회로의 변화를 4차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많은 미래 학자들의 미래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가 크게 디지털 기술.산업구조,고용구조,직무역량의 측면에서 나타날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사회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면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 또한 불확실시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때에 우리 아이는 어떠한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최근 정부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초,중,고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개편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의 3대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교육부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과 핵심과제

인재상으로는 감성적창조인재

학습환경으로는 초개인화 학습환경

정책과정으로는 따뜻한 지능화 정책

이 모든 정책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간 중심의 창의력 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갈수록 주목을 받는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와 인간 고유의 창의성이라고 보여 지는데요~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문학 서적을 많이 읽어 두는 것이 좋을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정해진 구조에서 정답을 찾는 것은 인터넷에서 검색만 하면 뚝딱 나오거나 혹은 인공지능이 해결해 줄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이러한 정답을 찾는 연습 보다는 기존에 없던 수학 공식을 새로 만드는 일과 같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력을 키우는 것이 올바른 준비 방법이 아닐까요?

 

또한 AI시대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6C 핵심역량으로는

1. 개념적지식(Conceptual Knowledge)

2. 창의성(Creativity)

3.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4.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5. 융합역량(Convergence)

6. 인성(Character)

(정제영 교수님의 AI미래 교육 칼럼 중)

 

이렇게 6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역량 모두가 디지털을 활용한 창의성과 융합 측면을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저변에는 디지털이라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그것을 활용하여 융합한 창의력이 미래시대의 갖추어야 할 역량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ICT를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협력적 학습을 통해 여러가지 상황에서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인문학 중심의 감성적 창조인재가 되는 것?

1. 독서 많이 하기

2. 디지털 역량 강화

3. 자기주도형 학습

4.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우리 원에서는?

-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함

- 학생과 강사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여러가지 상황의 문제를 통해 해결방법을 탐구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법

- 결론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더욱 중시하고 학생이 스스로 해결과정을 경험하는 학습을 반복 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함.

- 알고리즘 수업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등으로 미래인재의 기본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 확장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