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도서리뷰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17가지 실무 개발 기술

원당컴1 2020. 5. 21. 11:50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5월에 신청한 책은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17가지 개발 기술" 이란 책이네요.

저는 요즘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 주는지 잘 모릅니다.

학교를 졸업한지 정말 꽤 오래 되었거든요~

그래서 학교에 다닐때는 이 책에서 만나는 기술들의 몇몇을 제외하고는 있지도 않은 기술이었기에 당연히 교육을 받지 못했던것은 사실이네요.

하지만 제가 실무를 하면서 많이 막혔던 부분들~

어떤때는 한 문제에 막혀서 몇일을 부딪혀서 해결했던 문제들~

특히나 다른 시스템과 연동할때의 문제들은 지금도 항상 두려움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실제로 실무에 투입이 되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른 프로그램들과 연동을 해야 할일이 많은데 실제로 요즘 IT 업무는 협업이 대세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은 필수 불가결의 요소 입니다.

이 책은 실무에서 연동할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부 소프트웨어를 지탱하는 기술]

1부에서는 문자열 인코딩,다국어처리,날짜와시간,정규표현식 등 소프트웨어의 기본이 되는 기술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문자열 인코딩 부분이 특별하게 문제 될것 같지 않지만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에서는 서로 다른 인코딩에 따라 잘 못 이해 하는 경우에 연동이 되지 않아서 몇일씩 걸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다국어 처리 같은 경우는 여러 국가에 시스템을 납품하는 경우라면 한가지 프로그램을 가지고 언어를 처리하는 기술등에 대한 부분도 기술이 되어 있구요.

[2부 데이터 처리 기술]

2부 데이터 처리 기술에서는 요즘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주고 받는 프로토콜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JSON,YAML,XML 과 같이 데이터 구조와 메시지를 읽고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에 대해서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XML 이 처음 나왔을때는 XML 에 관한 책이 1000페이지가 넘게 두꺼운 책을 구매 했지만 결국은 읽다가 포기 했었는데요.

데이터를 처리 하기 위해서는 XML 의 역사 부터 모든 것을 알 필요 없이 그냥 구조와 데이터 파싱하는 방법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고 있으면 데이터 처리하는데는 무리가 없었는데 1000 페이지 넘는 두꺼운 책을 보면서 두려움을 느꼈던 적이 있었네요.

여기서는 실제로 다루어야 할 부분 실무에서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기에 프로그램을 배우시고 실무에 접근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분야가 아닌가 싶네요.

[3부 웹을 지탱하는 기술]

3부에서는 웹을 지탱하는 기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요.

저는 실무경험이 응용 프로그래밍 분야이기에 웹을 가지고 만드는 것은 별로 좋아 하지는 않습니다.

HTML 을 가지고 화면을 하나 구현하려고 해도 너무 많은 수고와 디자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러한 디자인이 없으면 웹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내부가 아무리 잘 만들어 진다고 해도 고객이 보는 것은 별로 이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웹 프로그래밍 쪽은 접근하는 것을 싫어 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세가 웹을 구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래머라고 해도 웹과 연동을 해야 할 일이 많아 질 수 밖에 없는데요.

여기서는 웹의 기본 기술인 HTTP 에 대해서 다루고 서버를 만들어 보고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서로 연동을 할 수 있는 RESTful API 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몇달 전에 다른 시스템과 연동을 하면서 TLS 보안 부분 때문에 몇일을 고생했던 적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부분 까지도 다루고 있네요.

 

이 책은 실무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9288599157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17가지 실무 개발 기술

실무에 필요한 지식은 너무나 광범위해서 학교에서 배운 내용만으로는 부족하다. "학교에서 이런 것도 안 배웠어?"에 당황하는 주니어 개발자와 "아직도 이걸 몰라?"에 지친 실무자를 위해 17가��

www.hanbit.co.kr

위의 사이트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특히나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을 주로 하는 업무에 투입되시는 분들이시라면 읽어 보시면 아무래도 실무에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도 실무 경험이 있지만 실무에서는 시간 안에 어떤 프로젝트를 끝내야 하는 것 때문에 어떤 기술에 대해서 검색을 해서 어찌 어찌 처리 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어떤 원리 때문에 처리 되었는지 그 원리를 찾아 내지 못하고 그냥 프로젝트를 끝냈으니 됐어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다음에 똑같은 원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시 한번 더 헤매고 나서 원리를 깨닫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을 읽는 다면 그 원리를 깨닫기에 좋은 책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이 책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