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4/04 20

2.7 년도와 월을 입력 받아 마지막 날짜 출력하기

2024.02.27 - [강의자료/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 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자료 목차1. 알고리즘과 순서도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살펴 본다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해 보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이렇게 순서도로 표현한 알고리즘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엔트리로 구현해 본다.wondangcom.tistory.com 목표리스트의 사용법에 대해 이해한다.  프로젝트 설명동화: “마법의 숲”한 번 더 생각해보자: 한 마을에 마법의 숲이 있다. 이 숲은 매년 2월에 마지막 날짜를 바꿔놓는다고 전해진다. 어떤 해는 2월이 29일까지, 어떤 해는 28일까지 있다고 한다.용감한 프로그래머의 모험: 용감한 프로그래머 엔트리는 이 마법 숲으로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그는 숲 속에서 윤년인지 ..

한과영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 장영실 전형 요강

학생선발 인재상수학 또는 과학 영역에서 탁월한 역량과 창의성을 갖춘 학생도전정신과 열정이 뛰어나고 꿈이 큰 학생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로서 잠재 역량이 우수한 학생원칙을 준수하고 남을 배려하는 성숙한 품성을 지닌 학생향후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으로 진학하여 전주기적 영재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 모집 인원 및 지원 자격선발 인원지원 자격정원1)의 25% 이내중학교 재학생, 졸업생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추고 수학 또는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과 잠재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적격의 추천을 받은 자 장영실전형 전년 대비 주요 변경 사항구분2024학년도2025학년도지원 방식학교장 추천(2명)학교장 추천(3명)일반전형과의 관계중복 지원 불가,단, 장영실전형으로 추천된 자 중 일부(최대 150명)에..

2-4. 단어의 숲을 거닐다.

목차 - https://wondangcom.tistory.com/2797 프로그래밍언어 문법 목차I. 서론 1.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 1.1 프로그래밍 언어란?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살펴 본다.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1615 1.1 프로그래밍 언어란? 목표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wondangcom.tistory.com문제: “단어의 숲을 거닐다”당신은 단어의 숲을 탐험하는 여행자가 되었습니다. 이 숲에는 사용자가 생각하는 모든 단어들이 나무로 자라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마음속으로 어떤 단어를 생각하고, 당신의 프로그램은 그 단어를 입력받아 화면에 그대로 표시해야 합니다. 이 신비로운 숲을 탐험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요구 사항:프로그램은..

2.1 데이터 다루기 - 산점도 그려 보기(캐글 데이터셋 남자와 여자 분류)

머신러닝 목차 : https://wondangcom.tistory.com/2769 머신러닝 목차머신러닝 1. 머신러닝 소개 1.1 인공지능이란 (혼공머신) - 4차산업 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 보자.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1(2024.3.7) 1.2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이유 (핸wondangcom.tistory.com목표예측 후 산점도를 그려 보고 해당 위치에 예측 결과가 맞는지 살펴 보자. 데이터셋 출처 https://www.kaggle.com/code/raghadaymanalharbi/male-female-determination-knn-logistic-regression/input?select=Test+set.csv Male Fem..

2-3. 실수의 발견

문제) 실수의 발견 당신은 탐험가가 되어, 사용자가 생각하는 실수(소수점이 있는 숫자)를 찾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합니다. 사용자는 0과 1 사이의 실수를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당신의 프로그램은 그 실수를 입력받아 화면에 정확히 출력해야 합니다. 이 신비로운 탐험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요구 사항: 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0과 1 사이의 실수를 생각하라고 안내합니다. 사용자가 실수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은 "당신이 생각한 실수는 [입력받은 실수]입니다!"라고 출력합니다. 입력과 출력은 명확하고 사용자 친화적이어야 합니다. 1.C언어 #include int main() { double secretDecimal; //변수 선언하기 // 사용자로부터 실수 입력 받기 printf("0과 1 사이의 실..

제 14회 e-ICON 세계대회

목적 : 국내외 학생 및 교사가 글로벌 팀을 이루어 지속가능 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앱을 개발하는 SW경진대회 주최/주관 : 교육부/한국디지털교육협회 후원 : (주)엘리스그룹,(주)글로브포인트 주제 : SDGs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SDGs 11 "지속가능한 도시"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 UN과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을 위해 달성해야 할 17개의 목표 모집대상 : 국내외 중.고등학생및 지도교사(팀구성: 학생2명 및 교사 1명) 모집구분 : 중등부 및 고등부 모집기간 : 2024.4.9~6.3 개최방식 : 온오프라인 대회 제출서류 : 지원서,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콘텐츠(모바일앱)개발계획서 참가특전 : [예선지원팀] SW및 대회주제 관련 맞춤형(기초.심화..

2024년도 정보올림피아드 접수일정 안내

1차대회 접수 일정 : 4/22(월) 10:00 ~ 5/1(수) - 접수비용 : 10만원 1차대회 추가접수 : 5/2(목) 10:00 ~ 5/6(월) - 접수비용 : 12만원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https://license.kpc.or.kr/nasec/rceptexmncnfirm/url/exclusiveApplyGate.do?dXJsU2VxPTEwODA=) 접수 매뉴얼(https://koi.or.kr/assets/manuals/2024/koi2024_contest1_application_manual.pdf) 위와 같이 정보올림피아드 1차 대회 접수일정이 공지(https://koi.or.kr/koi/2024/1/#%EC%A0%91%EC%88%98-%EC%9D%BC%EC%A0%95-%EB%B0%8F-%..

놀면서 생각하고 느끼는 4차산업 메이커스 창의적 체험활동 참자가 모집

[검단청소년센터] 놀면서 생각하고 느끼는 4차산업 메이커스 창의적 체험활동 참자가 모집(1기) " 방과후 다양하고 재미있는 메이커 활동으로 생각 쑥쑥! 사고력 쑥쑥!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로 성장하기" - 운영일시 : 5.20(월) ~ 8.7(수) / 프로그램 별 10회~ 12회기 운영 - 접수대상 : 초등 1학년 ~ 6학년/ 프로그램 별 10명 / 프로그램 별 참가 연령 상이함(홍보물 확인) - 참 가 비 : 전액무료 - 프로그램 : 융합메이킹! 할로코드로 게임제작자 되기, 꼼지락 핸드메이킹 나만의 DIY, 사고력 쑥쑥 오조봇으로 배우느 언플러그드 코딩!, 내 손안에 IoT 스마트 폼&팜 - 접수기간 : 2024. 4. 15(월) ~ 5. 18(토) - 접수방법 : 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방문 또는 ..

2.1 데이터다루기 - 최근접 이웃 분류

https://wondangcom.tistory.com/2769 머신러닝 목차 머신러닝 1. 머신러닝 소개 1.1 인공지능이란 (혼공머신) - 4차산업 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 보자. 링크 : https://wondangcom.tistory.com/2771(2024.3.7) 1.2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이유 (핸 wondangcom.tistory.com 목표 실제 데이터를 살펴 본다. 실제 데이터에서 우리가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해 낸다. nan 값을 처리하는 방법들을 이해한다. 최근접 이웃에서 과적합 되었을 때 하이퍼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과적합 방지를 하는 부분을 살펴 본다. 데이터 출처 https://www.kaggle.com/datasets/blastchar/telco-customer..

제9회 전국 고등학교 동아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SW중심대학과 함께하는 제9회 전국 고등학교 동아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SW중심대학과 함께하는 전국 고등학교 동아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고등학생들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및 협업 능력을 경연하는 축제의 장입니다. 고등학교 SW동아리 활성화 및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을 위해 SW중심대학(국립한밭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 배재대학교)가 공동 개최하는 본 대회에 전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프로젝트 주제 소프트웨어를 통한 일상생활 속의 아이디어 실현 (기초 및 응용 SW, 인공지능, 모바일앱, 임베디드 SW를 포함한 SW 전 분야) ■ 참가 자격 및 방법 전국 고등학교 교내 동아리에 소속된 학생으로서 3~5명 단위의 팀을 구성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