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 키우는법

원당컴퓨터학원 2018. 5. 11. 10:30



아이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서 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아이 키우는 법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네요.




처음 책을 펼쳐 들자 마자 아이들이 바뀌기 보다는 먼저 어른이 바뀌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글귀를 보는 순간 왜 이렇게 뜨끔하던지...

아이를 키우면서 매번 후회의 연속이었고 여러 학부모님들을 접하면서 제 자신에 대해서 정말 많이 반성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었는데요...

아이는 스스로 크는게 아니라 정말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아이가 어떻게 자라는지를 알 수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더라구요.


요즘에는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그만하라고 잔소리 하는 것 보다도...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부모님이 스마트폰에서 손을 못떼고 있는 모습에 아이들이 엄마아빠랑 얘기 하고 싶다는 뉴스를 들어 본것 같네요.


그처럼 지금의 내 모습이 아이가 학교나 학원에서 돌아오면 아이를 반갑게 맞아 주고는 있는지...

아이에게 잔소리만 하고는 있지 않은지...

반성의 시간이 되는 문구였네요.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Part 1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Part 2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우리 아이의 미래

크게 2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주제에서는

우리 아이의 미래는 '해내는 힘' 이라고 합니다.

해내는 힘 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구체화 하고 거기서 스스로 과제를 추출하여 해결책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키워 나간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작은 목표라도 항상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습을 하다 보면 스스로 능동적인 대처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가네요.

이러한 교육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STEM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법을 이야기 해 주고 있네요. 


두번째 주제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에 바뀌는 것들을 알아보고 미래를 예측해 보는데요.

미래 시대에 가 보면 기존 업무의 대부분은 인공지능으로 대체 되는 것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스포츠 선수 와 같은 직업은 무조건 남는 직업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네요.

자동차가 아무리 빨리 달린다고 해도 달리기 선수가 존재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일것 같네요.

하지만 카레이서가 등장 했듯이 로봇을 타고 달리기 경주하는 로봇 달리기 경주 같은것도 생길것 같은 생각이 들어가더라구요.

우리 둘째가 꿈꾸는 교사직은 아마도 코치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나오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아마 미래 교사직은 아이들이 동영상으로 교육을 하고 교사는 아이들 매니저 역할을 수행 하던가 아이들에게 일대일 개인으로 부가적인 설명을 해 주는 코치 식으로 바뀌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우리 부모가 한번쯤은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저자인 진노겐키 가 만들었다는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인 '큐비나' 라는 시스템을 약간은 홍보하는 느낌을 받기는 했지만^^ 

사실 저도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인 '큐비나' 같은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학교에서 단체로 교육을 받다 보면 한명한명의 실력에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사 분들이 잘하는 학생 또는 중간 학생 에 포커스를 맞출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잘하는 학생에 포커스를 맞춘다면 중간학생 이하의 학생들이 따라오기 버거울 것이고...

중간 학생에 맞춘다면 잘하는 학생은 그 수업이 지루하게만 들릴것이고... 결국은 그 시간이 아까운 무용지물 시간이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큐비나' 시스템과 같이 개개인별로 수업 진도가 모두 다른 환경은 정말 올바른 환경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앞으로 미래 학교는 이러한 인공지능 시스템과 함께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