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원당컴퓨터학원 2018. 3. 1. 10:17

초등컴퓨팅교사 협회에서 올리는 재미있는 주제로 만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리즈에 소프트웨어가 없다면이라는 글이 있어서 링크 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보기 -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771183&memberNo=34921815&searchKeyword=%EC%8A%A4%EC%BF%A8%EC%9E%BC%20%EC%B4%88%EB%93%B1%EC%BB%B4%ED%93%A8%ED%8C%85%EA%B5%90%EC%82%AC%ED%98%91%ED%9A%8C&searchRank=8 


내용요약

 

 1.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센서등의 불을 켤수가 없다.

 2.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컴퓨터와 핸드폰을 사용할 수가 없다

 3.소프트웨어가 없으면 가전제품이나 냉장고를 켤수가 없다.  




한마디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가전제품들이 거의 대부분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사람이 직접 스위치를 동작해서 전원을 인가해서 불을 켜고 끄고 하는 전등불을 제외한 모든 가전제품에는 소프트웨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가끔 저희 원에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시고 싶다고 문의 주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프로그램에도 분야가 세분화 되어 있어서...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으냐에 따라서 공부하는 분야가 모두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크게는 PC에서 동작하는 PC응용프로그램과 H/W 에서 동작하는 임베디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하는 소프트웨어는 임베디드 프로그램에 속하고 있으며 H/W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C 프로그램을 배우시면 될것 같습니다.

임베디드 프로그램은 하드웨어에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어서 그 특징에 맞는 컴파일러가 모두 제각각 이어서 컴파일러를 다루는 방법과 H/W를 제어하는 방법 등 더욱더 세밀하게 들어가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접근하는 것이 C 언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PC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는 MS-OFFICE 와 같은 응용프로그램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접근할 수 있는 웹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나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는 앱프로그래밍, 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게임등 굉장히 다양한 영역이 존재 합니다.


MS-OFFICE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C를 기반으로 한 Visual-C++, 또는 C# 등과 같은 Visual 툴 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인터넷 프로그래밍으로는 화면을 구성하는 HTML/CSS 등을 어느정도 활용 하셔야 하고 그 화면을 움직일수 있는 서버 프로그램은 PHP,JSP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흔히 들어 볼 수 있는 JAVA 프로그램은 주로 통신이나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서버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어 집니다.

(이러한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은 자바프레임워크가 설치된 곳에서는 OS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약간 무겁기는 하지만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집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프로그래밍을 만들려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또는 swift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며 또한 서버와 통신을 하면서 동작하는 앱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JAVA나 C와 같은 언어로 만들어진 서버 프로그램이 구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요즘 대학생들에서 인기가 있는 파이썬은 연구실이나 인공지능 분야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나는 이유는 아마도 구글에서 만든 파이썬의 텐서플로 모듈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언어 중에서 저희는 학생들이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겠다고 하면 C언어로 처음 시작을 하시라고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C언어는 모든 프로그램의 원조와 같기 때문에 C언어만 제대로 할줄 안다면 C언어를 확장하여 객체 개념으로 개념을 확장한 것이 C++ 이 됩니다.

또한 C++을 배운 후에 JAVA 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면 개념이 비슷한 문법만 약간 다른 언어는 금방 터득하게 되거든요.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말 하나의 도구 밖에는 되지 않는 구나 하는 것을 공부할 때마다 느끼고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머릿속에 있는 지식을 표현하는 도구가 영어 인것처럼 프로그래밍에서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 표현하는 언어와 동일한 것입니다.(영어가 되었든 독일어가 되었든 스위스어가 되었든 이러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거든요)


우리 학생들이 키워야 할 지식은 말을 할 수 있는 영어와 같은 문법이 아닌 아인슈타인의 머리속에 있는 지식과 같은 사고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 진정한 지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